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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적 거리를 이용한 송전계통 클러스터링
Clustering of transmission system using the electrical distanc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9년도 제40회 하계학술대회, 2009 July 14, 2009년, pp.591 - 592  

황호윤 (건국대학교) ,  김현홍 (건국대학교) ,  원종집 (건국대학교) ,  박종배 (건국대학교) ,  신중린 (건국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a similar price signal to local consumer, a regional clustering is important that can transfer a equal sign to the bus which has each different price on the basis of bus. If you take LMP and local information this method into consideration at the same time, and you give weight on neither one si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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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EEE RTS시스템을 이용하여 본 논문에서 전기적 거리를 이용한 클러스터링 방법을 검증하고자 한다[3]. <그림 1>의 테스트 시스템의 각 모선은 모선별 한계가격과 지역정보를 지니고 있다.
  • 비용적인 측면과 지역정보와 같이 두 가지의 정보로 지역을 클러스터링하면 일부 모선은 두 가지 정보의 교집합에서 벗어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전기적 거리라는 새로운 개념을 적용시킨 클러스터링 방법을 제안하도록 하겠다.

가설 설정

  • [4]는 가중치에 의해 자의적으로 움직이는 모선들에 대해서 순차적인 클러스터링 방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송전망이용률, 퍼지엔트로피 측도에 의한 지역정보, 마지막으로 움직이는 모선에 대한 지역별 한계가격의 수치적 차이를 이용하였다. 그러나 [4]에서는 송전망 이용률을 이용하기 위하여 LMP의 구성 요소 중 송전혼잡비용이 발생한다는 가정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가정은 우리나라와 같이 북상조류가 발생하는 일부 나라에만 적용시킬 수 있는 가정이다.
  • 예를 들면, 9번 모선의 전압을 변화시킨 다음 선로 조류계산을 다시 푼다. 그러면 각각의 모선의 전압이 변동될 것이다. 이 때, 가장 많은 전압변동을 보인 39번 모선이 9번 모선과 가장 전기적으로 연관성이 많다고 할 수 있게 된다.
  • 그러나 [4]에서는 송전망 이용률을 이용하기 위하여 LMP의 구성 요소 중 송전혼잡비용이 발생한다는 가정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가정은 우리나라와 같이 북상조류가 발생하는 일부 나라에만 적용시킬 수 있는 가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좀 더 일반적인 기준이 될 수 있는 전기적 거리를 이용하여 클러스터링 하였으며, 제안한 알고리즘의 타당성을 증명하기 위하여 참고문헌 [4]에서 제시한 클러스터링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2>와 같이 기존의 연구와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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