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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지락사고에 대한 사고 판별 및 적응 재폐로 기법
Identification of Arcing Fault and Development of An Adaptive Reclosing Technique about Arcing Ground Fault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전력기술부문, 2006 Nov. 03, 2006년, pp.354 - 356  

김현홍 (건국대) ,  추성호 (건국대) ,  채명석 (군장대) ,  박종배 (건국대) ,  신중린 (건국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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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esents a new one-terminal numerical algorithm for fault location estimation and for faults recognition. The proposed algorithm are derived for the case of most frequent single-phase line to ground fault in the time domain. The arc voltage wave shape is modeled numerically on the basis 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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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한 단자의 정보를 이용한 고장 거리의 판단과 아크 고장 판별에 대하여 전력 계통 사고의 대부분인 1선 지락사고를 기준으로 하여 시간영역에서의 수치적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또, 실제 아크 데이터를 얻기 위한 실험이나 현장 모의는 현실적 어려움으로 인하여, EMTP/ATP를 통하여 고장을 모의하였으며, MATLAB 의 선형 최소자승법 (Least Square Error Method)을 사용하여 알고리즘을 평가하고 시뮬레이션 하였다.

가설 설정

  • 송전선로에 발생하는 여러가지 사고의 종류 중 1선지락사고는 선로 사고의 70-90%에 해당하므로 이를 알고리즘 개발의 대상 사고로 가정하고 본 알고리즘에 적용시키려 한다.
  • 아크 전압은 일정하지 않은 잡음이 포함된 크기가 K0=4.5[kV]인 수형파의 형태로 가정하였고, 고장 발생 위치는 Network A의 각 10, 20, 30, 80, 90 km 지점에서 발생했다고 가정한다. 알고리즘의 타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MATLAE을 사용하여 모의 테스트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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