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률론적 신뢰도 평가를 위한 전력설비 비가용률 산정에 관한 고찰
A study regarding the unserved energy rate of power system for probabilistic reliability assessment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9년도 제40회 하계학술대회, 2009 July 14, 2009년, pp.109 - 110  

신중선 (한국전력거래소) ,  김광진 (한국전력거래소) ,  조강욱 (한국전력거래소) ,  차준민 (대진대학교)

초록

전력설비 비가용률은 전력계통의 확률론적 신뢰도평가를 위해 필요한 자료로 비가용률 자체의 정도에 의해 신뢰도평가 결과의 수용성이 결정된다. 이를 위해서는 전력설비 비가용률을 산정하는 방법 및 결과의 일관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2008년 개정된 "전력설비 정지관리 기준"을 중심으로 비가용률의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발전설비 및 송변전설비 비가용률을 산정하는 방식과 아직 통계관리가 미흡한 발전설비 감발운전의 처리방향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전력설비 비가용률은 현재 및 미래의 설비 비가용 가능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로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신뢰도 평가 관련 전산모형의 도입 및 운영시에만 산정, 운영하여왔다. 그러나 해외에서는 전력계통 운영 및 전력계통 계획의 평가기준으로 비가용률을 체계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바 이를 벤치마킹하여 향후 우리나라 전력계통 신뢰도 평가에 미리 대비하고자 비가용률 산정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우리나라는 전력계통 전체의 정지관련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2008년에 “전력설비 고장관리 기준”을 개정하였으며 그 결과 2008년 이후에는 비가용률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 현재 우리나라에 도입되어 있는 확률론적 신뢰도평가 프로그램의 입력 자료 및 출력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운영에 필요한 정지관리 현황 및 비가용률에 대하여 논하기로 한다.
  • 지금까지 확률론적 신뢰도평가의 기초자료인 전력설비 비가용률 합리적인 산정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발전설비 비가용률의 경우 계획정 지율의 산정 및 적용에는 문제가 없으며, 감발운전을 포함하는 등가 발전설비 고장정지율 산정은 등가 고장정지시간이 관리되지 않아 한시적으로 고장정지율에 50%를 가산하여 등가 고장정지율을 적용하여도 무방할 것으로 여겨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력설비 비가용률는 어떤 자료부터 산정하는가? 전력설비 비가용률은 과거 10년간의 전력설비 정지 자료로부터 산정 한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진행된 확률론적 신뢰도 평가와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내용은 평가 자체에 주안점을 두어 정작 평가의 기초가 되는 전력계통 구성설비의 비가용률은 소홀히 다루었다.
전력설비 비가용률은 현재 및 미래의 설비 비가용 가능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로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신뢰도 평가 관련 전산모형의 도입 및 운영시에만 산정, 운영했는데 해외에선 어떠한가? 전력설비 비가용률은 현재 및 미래의 설비 비가용 가능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로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신뢰도 평가 관련 전산모형의 도입 및 운영시에만 산정, 운영하여왔다. 그러나 해외에서는 전력계통 운영 및 전력계통 계획의 평가기준으로 비가용률을 체계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바 이를 벤치마킹하여 향후 우리나라 전력계통 신뢰도 평가에 미리 대비하고자 비가용률 산정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진행된 확률론적 신뢰도 평가와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내용은 어디에 주안점을 두는가? 전력설비 비가용률은 과거 10년간의 전력설비 정지 자료로부터 산정 한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진행된 확률론적 신뢰도 평가와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내용은 평가 자체에 주안점을 두어 정작 평가의 기초가 되는 전력계통 구성설비의 비가용률은 소홀히 다루었다. 전력설비 비가용률은 현재 및 미래의 설비 비가용 가능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로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신뢰도 평가 관련 전산모형의 도입 및 운영시에만 산정, 운영하여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