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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접지계통에서 지락고장검출이 가능한 배전자동화시스템 구축
Study on the installation for DAS(Distribution Automation System) which the Grounding Fault Detection is possible in Non-Grounding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9년도 제40회 하계학술대회, 2009 July 14, 2009년, pp.1 - 3  

박학열 (한전KDN) ,  김주성 (한국전력공사) ,  설일호 (한국전력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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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내륙 전체 배전계통은 "22.9kV-Y 중성선 다중접지방식"으로 일원화하여 운영 중에 있으나 도서 섬지역은 자체 내연력 발전 설비를 갖추고 380V-Y로 발전하여 $6.6kV-{\Delta}$승압 후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현재 한전은 설비용량 200kW이상 38개 도서에서 비접지 계통으로 운영 중에 있다. KEPCO와 KDN은 비접지계통($6.6kV-{\Delta}$)으로 운영중인 도서 중 전북지사 부안지점 관내 위도에 시범운영을 통해서 실선로에서 비접지 1선 지락 고장 검출여부 검증을 시행하였다. 시범운영에는 배전자동화 시스템 주장치 1식, mFRTU 12대를 개폐기와 같이 설치하였는데, mFRTU에는 독창적이고 상용화 가능한 "비접지 지락고장검출 알고리즘" 개발하여 탑재하였으며 1선 지락고장을 발생시켜 mFRTU가 고장선로와 고장지점을 정확하게 검출하는지 여부를 검증하였다. 이번에 비접지계통 실선로에서 지락고장을 완벽하게 검출한 가장 큰 의의는 국내 및 해외 최초로 비접지 지락고장검출을 성공하였다는 것입니다. 본 논문에서는 비접지로 운영중인 도서지역에 배전자동화시스템 기반으로 지락고장검출하는 기능을 상용화하여 운영중인 시스템에 대한 내용이다. 이번에 구축한 배전자동화시스템은 비접지계통에 알맞도록 개발된 자동화용 개폐기와mFRTU에 지락고장검출 알고리즘을 기능 구현하였다. 선로에 1선지락 고장발생시 mFRTU가 고장선로, 고장구간 및 고장상 등을 판단하고 상위 주장치에 전송한다. 주장치는 고장정보를 HMI 단선도에 고장지점을 표시하여 종합적으로 감시제어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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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지락고장검출 알고리즘은 영상전압과 영상전류의 페이져 연산을 통해 설정된 고장영역에 존재하고 설정된 영상전압과 영상전류를 초과할 경우 SetTime을 카운팅하여 계속 고장상태를 유지할 경우 SEF로 판단하고 그 결과를 주장치에 전송한다. 본 논문에서는 구현된 비접지 지락고장검출 알고리즘은 지락고장발생시 발생되는 기본적인 특성을 기본으로 하여 기능구현 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비접지계통에서 지락고장시 고장검출이 가능한 배전자동 화시스템(DAS)를 개발하여 비접지계통(6.6kV-Δ)으로 운영중인 전북지사 부안지점 관내 위도에 설치한 시스템에 대한 소개하고, mFRTU에 기능구현된 비접지 고장검출 알고리즘에 대해 기술하고, 이를 실증하기 위해 실선로에서 강제로 지락고장을 발생시켜 비접지 지락고장 검출기 능을 검증한 결과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비접지용 배전자동화시스템 기반에서 1선지락 고장시 고장검출하는 기능을 상용화하여 위도 비접계계통 (6.6kV- Δ)에 설치하여 운영중인 시스템에 대해 소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여러 차례 시행한 시험중 1차와 2차의 시험결과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시험결과의 영상전압과 영상전류의 크기와 위상값을 분석한 결과 고장전류는 그림5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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