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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탑 콘크리트 기초강도 보강방안 분석
Reinforcement Method of Tower Basement on Power Transmission Lin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9년도 제40회 하계학술대회, 2009 July 14, 2009년, pp.2115 - 2116  

이경욱 (한국전력공사) ,  박진태 (한국전력공사) ,  김재준 (한국전력공사) ,  황종선 (전남도립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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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탑기초의 콘크리트 압축강도가 Core시험결과 설계기준강도에 미달된 철탑기초에 대한 보강방안은 콘크리트의 강도가 부족함으로써 발생되는 콘크리트 기초 본체에 대한 문제로서 콘크리트의 허용 펀칭전단응력의 감소로 발생되는 기초 상판부의 두께 부족 문제와 앵카재의 소요길이 부족 등으로 압축시킬 수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써 펀칭전단에 의한 기초 상판부 두께가 부족한 문제와 앵커재 길이 부족 문제에 대한 기초강도 보강방안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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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펀칭전단에 의한 기초 상판부 두께가 부족한 문제로써 기초의 설계는 주체부에 전달된 압축력이 모두 주각재(Steel Angle)를 통하여 상판부의 중앙부에 매입된 앵카재에 직접 전달된다고 가정하여 펀칭에 대한 저판의 두께를 산정하였다. 따라서 기 시공된 기초의 콘크리트 강도가 미달일 경우 기초를 해체 재시공하지 않고 펀칭전단에 의한 상판부 두께 부족을 해소하기 위하여는 상부로부터 내려오는 하중의 일부를 분산하여 하중을 분담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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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펀칭전단응력에 대한 보강은 어떻게 검토하는가? 펀칭전단응력에 대한 보강은 상판부의 유효두께 dτ를 크게하면 보강이 되며, 이는 "인발력에 의한 앵카재 길이 부족의 보강" 에서 상판부 위에 보강 콘크리트를 20㎝ 추가 타설하는 것을 바탕으로 검토한다. (1) 상판부에 보강 콘크리트를 20㎝ 추가 타설하면 상판부 콘크리트의 허용펀칭 전단응력 (τpa)이 상부로 부터의 연직하중에 의하여 상판부에 작용하는 펀칭전단응력 (τp)보다 크게되므로 보강방법으로 적합하다.
철탑기초의 콘크리트의 강도가 부족함으로 생기는 문제는? 철탑기초의 콘크리트의 강도가 부족함으로써 발생되는 콘크리트 기초 본체에 대한 문제로서 콘크리트의 허용 펀칭전단응력의 감소로 발생되는 기초 상판부의 두께 부족 문제와 앵카재의 소요길이 부족 등으로 압축시킬 수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써 1) 펀칭전단에 의한 기초 상판부 두께가 부족한 문제로써 기초의 설계는 주체부에 전달된 압축력이 모두 주각재(Steel Angle)를 통하여 상판부의 중앙부에 매입된 앵카재에 직접 전달된다고 가정하여 펀칭에 대한 저판의 두께를 산정하였다.
콘크리트 압축강도 미달뿐만 아니라 상판부 규격 미달있는 기초는 어떤 문제가 있는가? 기존 송전선로 중 기초가 부실하게 시공된 철탑은 콘크리트 압축강도 미달뿐만 아니라 상판부 규격 미달이 상당부분 있으므로 이 경우는 기존 기초를 완전히 해체하고 재시공해야 한다. 특히 이러한 기초는 앵카재 하부의 콘크리트 두께가 크게 미달되어 있거나 또는 콘크리트없이 앵카재가 지면에 직접 접촉된 상태로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는 기존 앵카재 하부에 콘크리트를 다시 타설할 수 없으므로 기존 앵카재 상부의 적정 위치에 보강앵카재를 추가 설치한 후 상판부를 재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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