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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영구자석 전동기 효과
Effect of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for Railway Traction Motors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9년도 제40회 하계학술대회, 2009 July 14, 2009년, pp.1189 - 1190  

김길동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한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오세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정의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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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철도 차량의 대부분은 인버터 제어에 의한 유도전동기를 채택하여, 많은 사용상의 이점을 내고 있다. 하지만 이 인버터 제어는 장치의 소형 경량화, 저비용화의 관점에서, 1대의 인버터로 복수의 유도 전동기를 구동하는 방식이 주류이다. 최근, 고성능화로 영구자석을 사용한 동기전동기는 산업용, 전기 자동차용과 모든 분야에서 주목을 받아, 소형 경량 고효율"의 특징을 살려서 유도전동기를 대신하여 고성능 모터의 주역이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 차량용 주전동기로 이 영구자석 직접구동전동기를 개발하여 기존 유도 전동기와 비교하여 성능을 평가 하였다. 실험을 통해 영구자석 직접구동전동기는 기존 유도 전동기에 비해 고 효율화, 유지보수성 향상 등의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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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철도 차량용 주전동기로 이 영구자석 직접구동전동기를 개발하여 성능을 평가 하였다. 특히 효율은 한정된 스페이스에서 유도전동기에서는 실현 곤란한 수치가 뚜렷하게 큰 폭으로 개선되었고, 차량에서는 운전에 필요한 소비전력 요금과 유지보수 비용이 모든 수명기간에 필요로 하는 비용 중에서 큰 비율을 차지한다.
  • 차세대 전동차용 직접구동전동기에 개발 내용에 대해 설명하였다. 영구자석형 직접구동전동기가 상용화되면 기존전동기에 비해 고효율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에너지비용을 줄일 수 있고, 유지보수가 기존대비 약3배 이상 연장이 가능하고, 소음도 기존대비 20dB저소음화를 기대할 수 있고, 냉각 방식의 선택 폭이 넓어져 유지보수성이 개선할 수 있고, 레졸바 방식에 따라 저속 위치검출하기 때문에 Zero속도까지 속도제어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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