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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시트 탈착형 다기능 유모차 구조설계
A Structure Design of Multi-functional Stroller for a Separable Car seat Typ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07 Nov. 22, 2007년, pp.330 - 333  

강훈효 (공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신윤호 (공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전의식 (공주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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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법에 의해 건교부 측에서 2006. 6. 1일부터 유아용 카시트에 관하여 시행령이 내려졌다. 때문에 국내의 유모차 및 카시트의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제품은 사용이 불편하고 사용 연령층의 폭이 좁고 기능면에 비하여 단가가 높다. 본 연구는 유모차/카시트 겸용을 주 연구 과제로 하였고, 이에 따른 유아용 카시트 탈착형 다기능 유모차의 프레임 폴딩구조 및 프레임의 경량화를 설계하고 유모차 검사기준에 따른 해석을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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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조가 간단하며 자동차 시트에 탈부착이 가능한 다기능 유아용 시트를 개발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간단하며 다용도에 적용이 가능한 유아용 시트 구조를 개발하고 유아용 카시트를 장착하는 프레임의 폴딩 메커니즘을 구현하여 이를 시험 분석하여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또한 세계적으로 유모차/카시트 겸용을 대상으로 하는 업체가 몇 개 있지만 그중 일본의 Combi社 유모차 현황을 알아보고자 한다. Fig 2를 보면 시트부분과 유모차 프레임 부분이 장탈착 형태이고 탈착된 시트부분은 차량용 카시트로 활용할 수 있으며 또한 집안에서 고정 상태로 바닥에 놓을 수 있다.
  • 본 연구를 통해 다기능 유모차의 프레임의 폴딩기술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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