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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거제간 연결도로 침매터널의 연약지반개량 적용 사례
Case of Soil treatment on soft clay at Pusan-Geoje Fixed Link Project Immersed Tunnel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7년 가을학술발표회, 2007 Sept. 14, 2007년, pp.657 - 664  

김창환 ((주)대우건설) ,  이정상 ((주)대우건설) ,  이동규 ((주)대우건설) ,  하용봉 ((주)대우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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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험시공은 1차와 2차 두차례 수행되었다. 2차 시험시공은 1차 시험시공 수행시 겪은 시행착오에 대한 보완으로 수행된 것으로 본 사례보고에는 2차 시험시공에 대한 내용만 수록하고자 한다. 기회가 주어진다면 1차와 2차 시험시공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는 것도 좋은 사례보고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사례보고에서는 일반구간에 적용한 CDM 공법에 대해서만 언급하고자 한다. 다음 기회에는 SCP 공법이 적용된 서측구간에 대한 사례를 보고하고자 한다.
  • 일반구간의 경우 CDM 공법을 적용하였고, 서측구간은 침매터널이 해저면 상부에 설치되는 구간으로서 일반구간 보다는 큰하중이 작용하므로 당초 기본설계 때부터 고려되었던 SCP(Sand Compaction Pile:모래다짐말뚝)개량 + 선행하중 공법을 적용하였다. 본 사례보고에서는 일반구간에 적용한 CDM 공법에 대해서만 언급하고자 한다. 다음 기회에는 SCP 공법이 적용된 서측구간에 대한 사례를 보고하고자 한다.
  • 침매터널 일반구간에 적용한 CDM을 이용한 지반개량의 기본 개념은 아래 개념도와 같이 CDM으로 개량된 블록을 구조물하부에 형성해서 구조물 하중을 이를 통해 강성이 큰 하부의 충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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