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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SQI를 이용한 고객만족도와 기업재무성과간의 관계에 연구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Satisfaction Measure and Financial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품질경영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2009 Oct. 31, 2009년, pp.109 - 114  

송상민 (경희대학교 산업공학과) ,  조재립 (경희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has been growing interest in the financial and economic effectiveness of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t means that the final goal of customer satisfaction is the maximization with firms' financial performance, enterprise could survive through the creation of continuou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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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비스산 업이 우리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의 확대와 질적 변화 등을 고려할 때, 서비스 경제 시대에는 새로운 형태의 경쟁인 서비스 경쟁, 경영관리 기법상의 변화, 경영상의 새로운 조직 등을 요구하는 커다란 변화가 예상 되며, 이에 따라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서는 먼저 서비스 품질 수준을 정확히 측정하고 개선 방향을 제시래 줄 수 있는 품질 지표의 개발 필요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세계화에 따른 글로벌 경쟁 환경으로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여 국내 서비스산 업이 지속적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서비스품질의 측정과 향상이 기업 및 국가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요인으로서 경제적 측면에서는 국가경제의 지표 활용 및 경쟁력 강화, 기업 측면에서는 기업경쟁력 향상, 또한 국민•소비자 측면에서는 삶의 질 향상을 통한 국민행복 추구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고객만족도가 기업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고 최근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에서 통합상품의 가격할인등으로 고객창출을 하는 기업에 대해 결합상품으로 등장한 같은 계열사의 이동통신의 가격패키지에 대한 고객만족도 척도를 개발함에 의미가 있다. 분석방법을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동통신 서비스와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KS-SQI와 기업의 재무성과를 비교하고 이동통신과 초고속 인터넷에 대한 한국형 서비스품질 평가 모형 (KS-SQI 모델)을 토대로 결합상품의 새로운 서비스품질 평가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고객만족도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규명하고자 한 다
  • 첫째,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됨에 따라, 서비스 품질 수준을 정확히 측정 개선하여 서비스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품질 지표를 개발하기 위해서이다. 서비스산 업이 우리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의 확대와 질적 변화 등을 고려할 때, 서비스 경제 시대에는 새로운 형태의 경쟁인 서비스 경쟁, 경영관리 기법상의 변화, 경영상의 새로운 조직 등을 요구하는 커다란 변화가 예상 되며, 이에 따라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서는 먼저 서비스 품질 수준을 정확히 측정하고 개선 방향을 제시래 줄 수 있는 품질 지표의 개발 필요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이다.
  • 한국서 비 스품질지 수(KS-SQIKorean Standard-Sawice Quality Index)조사는 세계화에 따른 글로벌 경쟁 환경으로서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여 국내 서비스 산업이 지속적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서비스 산업의 품질 향상을 선도함으로써 기업 및 국가 경쟁력 제고와 고객의 삶의 질 향상을 통한 국민행복 추구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KS-SQI는 한국표준협회 (KSA)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가 우리나라 서비스 산업과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공동개발한 모델로 해당기업의 제품을 구매하여 본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품질 에 대한 만족도 정도를 조사하여 발표하는 서비스산업 전반의 품질수준을 나타내는 종합 지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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