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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구배 곡선 선로에서 타오르기 탈선이 발생할 수 있는 횡압 분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ateral force distribution that climb derailment can happen in descent grade curved track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June 03, 2009년, pp.1073 - 1074  

함영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이동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서정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권석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전현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이찬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유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행추진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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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3:10경 H1057새마을회송열차(수색12:38⇒서울12:52)가 서울역 진입 중 제51A호 선로전환기 부근에서 2량째 객차(344호) 뒷대차와 3량째 객차(333호) 앞대차가 탈선한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고자 하구배의 곡선선로를 저속으로 주행할 때 발생하는 횡압의 분포를 분석하고 탈선 가능성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를 기술하였다.
  • 금번 원인규명 시험에서는 측정용 윤축을 제작하기 위한 충분한 시간이 부족하였기 때문에 윤중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굽힘하중을 이용하였고4, 횡압은 신뢰성을 높여 하나의 차륜에서 90°의 위상차를 가지는 2채널의 데이터를 추출하도록 계측시스템을 구성하였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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