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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의사결정을 위한 확장된 Fuzzy-ANP 기법 개발
Development of a Fuzzy-ANP for Decision making of Company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June 03, 2009년, pp.651 - 652  

이상수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디지털협업지원센터) ,  최영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디지털협업지원센터) ,  이석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디지털협업지원센터) ,  최헌종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디지털협업지원센터) ,  이영해 (한양대학교 정보경영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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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업 의사결정 시, 보다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의사결정 지원을 위하여 Fuzzy-ANP 기법에 퍼지집합 이론을 의사결정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확장 적용한 평가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상호독립성을 보장하는 Fuzzy-AHP의 한계성과 의사결정을 위한 설문응시자의 평가판단을 최종 의사결정까지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확장된 Fuzzy-ANP를 개발하였다. 특히 기존 연구에서 퍼지개념은 설문 응시자의 설문작성 시 반영되지 않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설문응시자의 애매모호한 의사표현을 퍼지구간으로 표현하고, 퍼지화하여 최종 가중치 도출을 위한 분석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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