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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송률 제어 기법을 이용한 항공기 Wing Rib의 5축가공기술 개발
The Development of 5 Axis Control Machining for Wing Rib of Aircraft using Feedrate Control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June 03, 2009년, pp.457 - 458  

정현철 (창원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기범 (창원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황종대 (창원대학교 TIC) ,  정윤교 (창원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해영 ((주)포렉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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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는 공구 끝에서의 일정 이송물 제어가 가능하도록 개발되어진 Post-Processor인 E-POST콜 활용하여 Wing Rib의 5축가공을 위한 NC Data를 생성함으로써 1차격인 이송물 제어콜수행하였다.
  • 그러나 5축 제어가공에 있어서도 Fig 2 와 같이 얇고 평편한 Wing Rib과 같콘 박판 구조물콘 걸삭부하의 변동에 매우 취 악하여 됨이나 비틀림이 상존하므로 가공 시 변형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본 면구에서는 공구 끝에서 일정한 이송물을 제어한 후 소재 제거율을 고려한 이송물 게어 기법을 격용함으로써 효율격인 5축가공 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론/모형

  • 이를 적용하기 위하여 CGTech 사의 VERICUT 소프트웨어의 Opti-Path 기능을 활용하였다. 모의가공을 통하여 각 구간에서 발생하는 소재제거율을 계산한 후, 이송률 제어를 통하여 소재제거율을 일정하게 제어함으로써 공구 및 소재에 발생하는 최대부하는 줄이고, Air Cut 및 소재제거율이 낮은 구간에서의 이송를은 높여줌으로써 가공시간을 단축시키는 결과록 얻올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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