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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신호교차로에서 좌회전 Bay의 최적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Optimal Design of the Left Lane Bay in a Signal Intersection 원문보기

대한교통학회 2007년도 제57회 학술발표회논문집, 2007 Nov. 09, 2007년, pp.584 - 593  

문창근 (영남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갑수 (영남대학교 도시공학과) ,  황정훈 (영남대학교 도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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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구광역시의 좌회전 Bay가 설치되어 있는 교차로를 대상으로 교통량, 기하구조, 신호현시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포아송분포(Poisson Distribution)# 이용한 좌회전 Bay 의 적정길이를 산정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 좌회전 Bay와의 비교.
  • 또한 기존 좌회전 Bay와의 비교. 분석하고, 좌회전교통량에 따른 좌회전 Bay의 최적설계의 기초자료로 이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구광역시에 설치 운용되고 있는 기존 신호교차로의 좌회전 Bay의 길이를 비교.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현장 조사를 통하여 분석을 시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좌회전 Bay의 문제점을살펴보고자 좌회전 Bay 길이 산정에 필요한 조사항목인 좌회전 교통량, 좌회전 녹색시간, 적색시간, 현재 좌회전 Bay의 길이, 차두시간를조사하였다.
  • 그리고대상교차로를 좌회전 Bay의 좌회전교통량으로 분류하여 비교 . 분석 함으로써 좌회 전 Bay의 최적 설계의 기초자료로 이용하고자 한다.
  • 좌회전 대기차로의 적정길이를 산정하기 위해 강릉시에 위치한 2개의 교차로를 대상으로 최적신호시간, 링크의 길이, 증차량혼입율, 좌회전 대기차로의 폭의 변수를 선정하여 모형을 정립하였다. 산정모형은 장래 도시부 교차로의 좌회전 대기차로를 설치하는데 용이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 오후 peak시의 좌회전 교통량, 신호현시, 기하구조를 현장조사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포아송분포를 이용한 좌회전 Bay의 적정길이를 산정하고자 한다. 또한, 좌회전교통량에 따른 신호교차로 좌회전 Bay의 최적길이를 산정하고, 좌회전 Bay 최적설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오후 peak시의 좌회전 교통량, 신호현시, 기하구조를 현장조사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포아송분포를 이용한 좌회전 Bay의 적정길이를 산정하고자 한다. 또한, 좌회전교통량에 따른 신호교차로 좌회전 Bay의 최적길이를 산정하고, 좌회전 Bay 최적설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정된 대상교차로 좌회전 Bay의 적정길이를 산정하기 위해 2006년 10월 6일부터 10월 16일까지 11일간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내용으로는 각 대상교차로에 대하여 차로수, 좌회전 Bay의 길이 등의 기하구조를 조사하고, Video Camera를 이용하여 Peak 시간대의 좌회전교통량, 신호현시, 차두시간에 대해서 조사를 실시하였다.
  • 신호교차로에서 교통흐름에 영향이 없을 정도의 좌회전 녹색시간을 부여하여 1주기 동안 좌회전 통과차량을 증가시켜 좌회전 Bay 내의 용량을 증가시키는 방안이다. 제한된 1주기 동안에는 좌회전 녹색시간을 증가시킬 경우 다른 방향의 교통용량이 변화하게 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신호교차로의 혼잡을 완화시키기 위해 설치 운용되고 있는 좌회전 Bay를 대상으로 좌회전교통량을 이용한 좌회전 Bay의 적정길이를 산정하고, 기존 좌회전 Bay의 길이를 분석하고, 좌회전교통량에 따른 좌회전 Bay 의 최적설계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구광역시의 좌회전 Bay가 설치된 교차로를 대상으로 좌회전교통량, 신호현시, 기하구조, 차두시간 등의 조사한자료를 이용하여 포아송분포를 이용한 좌회전 Bay의 적정길이를 산정하고, peak시의 좌회전교통량에 따른 좌회전 Bay의 최적길이 산정을통해, 좌회전 Bay의 최적설계방안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좌회전 대기차량이 직진차량간의 간격을 수락하여 좌회전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선행좌회전 차량이 시야에서 사라질 때까지의 시간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는 가정 하에 선행좌회전 차량의 출발부터 좌회전 완료까지의 진행시간을 임계 간격의 보정치로 적용하였다. 이때 좌회전 완료가 지의 진행시간은 McCoy(1992)의 연구에서 제시된 가용시거 산정식을 이용하여 유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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