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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보호좌회전 신호체계운영에 따른 좌회전 대기행렬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eft-turn Queues Analysis using Queueing Theory under Permissive Left-turn Signal System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1 no.5D, 2011년, pp.663 - 669  

김갑수 (영남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자영 (영남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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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좌회전베이가 있는 신호교차로에서 비보호좌회전 신호체계운영에 따른 적정 좌회전 대기차로 길이를 산정하였다. 대기행렬이론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하여 좌회전 대기차로 길이를 산정하였다. 교통량은 교통안전시설실무편람의 비보호좌회전 시행기준에 준거하였으며, 각각의 좌회전 도착률, 서비스율, 좌회전 평균 대기시간, 녹색시간동안 평균대기차량대수, 적색시간동안 평균대기차량대수, 주기당 평균대기차량대수를 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좌회전베이가 있는 신호교차로에서 비보호좌회전으로 운영될 경우 얼마나 충분한 좌회전 대기공간이 확보되어야 하는지 알아보고, 비보호좌회전 신호체계운영에 따른 좌회전 대기차로 길이 산정에 대한 방법론을 대기행렬이론을 이용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optimal length of left-turn lane in permissive left-turn signal system at the signalized intersection which has a left-turn bay is estimated. It is a simulation analysis using the queueing theory that estimate the length of left-turn lane. Traffic density conform to the standard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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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좌회전베이가 있는 신호교차로에서 비보호좌회전으로 운영될 경우, 대기행렬이론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하여 적정 좌회전 대기차로 길이를 구하고자 하였다. 대기행렬이론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하여 좌회전 도착률, 좌회전 서비스율, 좌회전 평균대기시간, 주기 당 평균대기차량대수를 구하고 좌회전베이가 있는 신호교차로 상에서 비보호좌회전을 하기 위해 얼마나 충분한 좌회전 대기공간이 확보되어야 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좌회전베이 형태의 신호교차로 상에서 교통안전시설실무편람에 나와 있는 비보호좌회전에 준거하여 비보호좌회전 신호운영시 나타나는 주도로의 교통량 도착률, 좌회전 평균대기시간, 좌회전 서비스율, 좌회전 도착률, 녹색시간, 적색시간 동안의 평균 대기차량대수를 대기행렬이론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적정 좌회전 대기차로 길이를 산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좌회전베이 형태의 교차로 상에서 비보호좌회전으로 운영될 경우, 비보호좌회전을 하기 위한 충분한 좌회전 대기차로 공간이 필 요하다는 판단하에, 대기행렬이론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적정 좌회전 대기차로 길이를 구하는 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 신호교차로와 비신호교차로에서의 대기행렬분석방법론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좌회전베이 형태의 도시부 신호교차로에서 비보호좌회전으로 운영될 경우, 대기행렬이론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하여 적정 좌회전 대기차로 길이를 산정하고자 하였다. 먼저 대기행렬이론을 교통상황에 적용시킬 때, 신호교차로와 비신호교차로는 해석방법에서 큰 차이가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좌회전베이가 있는 신호교차로에서 비보호좌회전으로 운영될 경우, 대기행렬이론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하여 적정 좌회전 대기차로 길이를 구하고자 하였다. 대기행렬이론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하여 좌회전 도착률, 좌회전 서비스율, 좌회전 평균대기시간, 주기 당 평균대기차량대수를 구하고 좌회전베이가 있는 신호교차로 상에서 비보호좌회전을 하기 위해 얼마나 충분한 좌회전 대기공간이 확보되어야 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비보호좌회전으로 운영되는 경우의 4지 교차로로 모두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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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보호좌회전은 어떻게 운영되는가? 비보호좌회전은 대향 직진 교통량과 좌회전 교통량이 적어 별도의 좌회전 신호 없이도 좌회전 교통류가 대향 직진 차량들의 차두간격을 이용해 좌회전이 가능하여 일정시간 동안에 좌회전 수요를 처리할 수 있을 경우 운영되는 데, 우리나라에서는 일부 지역에 한정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신호교차로 중 일부는 비보호좌회전 형태로 처리하면 교통소통 능력을 상당히 향상시킬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안전상의 문제와 관계자의 인식부족으로 신호교차로를 효율적으로 운영하지 못하는 곳이 많은 실정이다.
교통운영체계 선진화방안 중 비보호좌회전 단계적 확대 시행은 어떤 내용인가? 이에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에서는 ‘교통운영체계 선진화방안’의 추진방안으로, 그 중 하나인 좌회전 처리방식 개선을 통한 소통제고의 방안으로 비보호좌회전을 단계적으로 확대 시행한다는 내용이 있다. 직진우선의 신호원칙 확립 추이를 보아가며 비보호좌회전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비보호좌회전 정착 추이를 보아가며 녹색 신호시에 좌회전을 원칙적으로 허용한다는 내용이다.
비보호좌회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비보호좌회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좌회전 전용차로나 베이와 같은 좌회전 대기공간의 확보가 필요하다. 이는 좌회전 교통류가 대향 직진 차량들의 적정한 차두간격을 발견해 좌회전을 원활히 수행하기까지 동일 방향 직진 교통류에게 방해를 주지 않고 대기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여 교차로의 교통처리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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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건설교통부(2001) 도로용량편람. 

  2. 경찰청(2005) 교통신호기 설치.관리 매뉴얼. 

  3. 교통안전시설실무편람 2000. 

  4. 대한토목학회(2009)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p. 410. 

  5. 도철웅(1995) 교통공학원론(上) 개정판, 청문각. 

  6. 박준(2007) 신호교차로에서의 비보호좌회전 효율성 평가,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7. 원제무(1998) 도시교통론 개정판, 박영사. 

  8. 이동훈(2004) 보호/비보호 좌회전(PPLT) 설치기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9. 조원범(2002) 도로용량편람에 근거한 비보호좌회전 준거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0권 제7호. 

  10. 천승훈, 이영인(2006) 대기행렬이론을 이용한 중앙버스 정류소 접근구간 보행환경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pp. 721-729. 

  11. 최종윤(2003) 교차도로 교통량을 고려한 비보호좌 회전 신호체계 적용기준,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1권 제4호. 

  12. 한현웅(2010) 신호교차로에서 비보호좌회전 용량 증대를 위한 기하구조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13. Cottrell, B.H. (1997) Guidelines for Left-turn phasing Treatment, TRR 1605. 

  14. Upchurch, J.E. (1986) Guidelines for selecting type of left-turn phasing,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069. 

  15. Nikiforos Stamatiadis (1997) Guidelines for Left-turn phasing Treatment, TRR 1605. 

  16. National Committee on Uniform Traffic Laws and Ordinances, Uniform Vehicle Code and Model Traffic Ordinance, 1972. (미국의 보호좌회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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