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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신호교차로의 운전자 정지결정 행태분석: 전주시 실험연구를 중심으로
Analysis of Driver Stop Decision Behavior at Urban Signalized Intersections: An Empirical Study in Joen-ju City 원문보기

대한교통학회 2007년도 제57회 학술발표회논문집, 2007 Nov. 09, 2007년, pp.439 - 446  

류창남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전북지부) ,  김원철 (일본 히로시마대학교 교통공학) ,  장태연 (전북대학교 건축도시공학과) ,  남궁문 (원광대학교 토목환경도시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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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로지스틱 회귀모형에 의한 운전자의 정지 혹은 통과행태를 분석한 결고}, 정지선까지의 여유시간만이 운전자의 정지행태 가능성을 설명하는데 유의한 변수라는 것을 제시하였다. 또한, 고령 운전자가 젊은 운전자에 비해 보다 낮은 속도로교차로에 접근하고 더 정확하게 정지선에 정지한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 또한, 본 연구는 조사자에 의한 현장 기록을 바탕으로 교차로 접근로의 안전성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안전지수 개념인 정지선 통과행태와 정지선까지의 여유시간 (황색 신호 등화시 운전자의 정지반응 지점부터 정지선에 완벽하게 정지할 때까지 필요한 여유시간)을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점차 증진되는 고령화 시대에 교차로의 교통안전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신호기 설치위치 변경의 중요성에 대하여 논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신호기 위치 요인이 다른 요인들과 같이 운전자의 정지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폭넓게 분석하기 위해 여러 영향요인을 고려하여 운전자 정지행태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서, 운전자가 정지선에 접근하면서 두 가지의 선택 즉, 정지 혹은 통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이러한 행태를 설명하기 위해 이항로 짓 회귀모형을 적용하였다.
  • 본 논문은 교차로 접근로를 주행하는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신호기 위치가 미치는 영향에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고h 운전자의 정지선 통과행태의 관점에서 볼 때정지선에서 신호기까지 거리가 11.
  • 본 논문은 신호기 위치가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신호 교차로에서 운전자의 통과 혹은 정지행 태 모형을 구축하였다. 분석자료는 전주시에서 신호기 위치가 각각 다른 세 개의 교차로를 중심으로 수집하였으며, 다양한 변수 특히, 운전행태, 신호운영 매개변수, 도로환경요인 등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신호기 위치가 정지선 부근에설치된 경우와 교차로 너머에 설치된 경우를대상으로 정 시 선까지 의 여유시간을 분석 하였다. <그림 은 신호기 위치가 정지선 부근에 설치된 경우와 교차로 너머에 설치된 경우, 운전자가 정지선에 정지 혹은 통과할 가능성을 누적곡선을 정지선까지의 여유시간에 기준(X축) 하여 표현한 것이다.
  • 분석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신호기 위치가 정지선에서 멀어질수록 운전자의 정지 가능성이 낮아져 교통안전을 위협하기 때문에, 신호교차로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신호기를 정지선 부근에 이설하는 대안을 제안한다. 본연구에서 제안한 방안은 교차로 너머에 설치하는 신호기를 정지선 부근으로 이설함으로써 운전자에게 정지선까지 정지할 수 있는 여유시간을 보다 많이 제공하여 고령화로 진전되는 상황에서 교차로의 안전도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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