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운전자 인지반응시간의 시대적 진화 연구
The Chronological Evolution of Driver's Perception Reaction Time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8 no.6, 2011년, pp.55 - 61  

장명순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성관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김진수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홍성민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강진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에 사용되는 인지반응시간을 시대적 변화에 맞도록 감소시켜 운전자에게 안전한 도로를 제공하면서 경제성을 도모하기 위한 인지반응시간을 제시하였다.
  • 제한속도가 상향됨에 따라 정지시거가 길어져 기존 설계된 도로 기하구조를 재정비하는 경제적문제도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실적인 상황을 반영해 설계속도별 인지반응시간을 재검토해 봄으로써, 도로설계시 안전성을 유지하면서도 경제성을 높일 수 있는 대안을 찾는 시발점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설계속도의 변화에 따라 인지반응시간이 변할 때 영향을 받는 기하구조 요소의 민감도를 에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지반응시간이란? 인지반응시간(PRT: perception reaction time)이란 “운전자가 바라보는 시각에 비춰진 어떤 사물 또는 상황과 운전자가 반응을 최초로 나타내는 시간 간격”이라 Olson(1996)이 정의하였으며, 지각 (perception), 식별(identification), 행동 판단 (emotion), 반응 (volition) 4단계 과정으로 구분하였다. 현재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도로설계 시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AASHTO)에서 정한 인지반응 시간인 2.
기존에 사용되는 인지반응시간을 시대적 변화에 맞도록 감소시켜 운전자에게 안전한 도로를 제공하면서 경제성을 도모하기 위한 인지반응시간을 어떻게 제시하였는가? 즉, 설계속도 별 인지반응시간을 60kp이하 일때 2.0초, 80kph시 1.8초, 100kph시 1.6초 그리고 120kph 이상일 경우 1.4초가 타당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모든 설계속도에 대하여 하나의 인지반응시간을 규정할 경우에는 인지반응시간을 2.0초가 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인지반응시간을 적용하여 도로를 설계할 경우 안전성을 확보하면서 제한속도 상향구간의 공사비 절감뿐만 아니라 신설 도로의 공사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지반응시간은 어떤 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인지반응시간(PRT: perception reaction time)이란 “운전자가 바라보는 시각에 비춰진 어떤 사물 또는 상황과 운전자가 반응을 최초로 나타내는 시간 간격”이라 Olson(1996)이 정의하였으며, 지각 (perception), 식별(identification), 행동 판단 (emotion), 반응 (volition) 4단계 과정으로 구분하였다. 현재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도로설계 시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AASHTO)에서 정한 인지반응 시간인 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