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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수요 분석시 영향권 설정방법 연구
A Study of Method to Define Effect Area at Transportation Demand Analysis 원문보기

대한교통학회 2007년도 제57회 학술발표회논문집, 2007 Nov. 09, 2007년, pp.127 - 136  

조수동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형진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진혁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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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수요분석을 위한 프로그램은 TransCAD를 사용한다. 연구에서는 기존의 영향권 설정 방법들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보다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설정방법을 제시한다. 여기서 영향권은 죤 단위로 구분하며, 분석의 편의를 위하여 죤 세분화는 실시하지 않는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신설 혹은 확장사업시교통수요를 예즉하는 데 있어 사전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영향권을 설정하는 데에 있어 기존의 영향권 설정방법과 달리 죤간 통행 시간을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통행 시간 절감 편익을 통해 제시된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등의 교통 수요 예측분석과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방법들과 영향권 관련 연구들에서 제시된 설정 방법들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객관적인 기준에 의한 영향권 설정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교통수요 분석의 합리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 통행패턴의 변화는 영향권 내에서만 현저하게 발생하고 영향권 외부지역에서는 통행패턴의 변화가 크지 않기 때문에 편익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영향권 설정 방법과 기존에 지침에서 제시되는 영향권 설정 방법을 비교함으로써, 통행시간을 활용한 설정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취하도록 한다. 즉, X번 죤으로부터 Y번째죤까지 의 양 방향 통행시 간인 txY와 tYX는 실 제로 통행배정상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 0.000001 분) 동일하다고 가정하고 한 방향 통행 시간만을 취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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