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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운행기록정보와 통행배정 모형을 이용한 교차로 영향권의 공간적 패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patial Pattern of Impact Area of Intersection Using Digital Tachograph Data and Traffic Assignment Model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6 no.2, 2018년, pp.155 - 168  

박승준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홍기만 (명지대학교 산학협력단) ,  김태균 (명지대학교 산학협력단) ,  서현 ((주)큐빅웨어) ,  조중래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홍영석 (명지대학교 대학부설연구소 산업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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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단속류 도로에서 짧은 미래(5분 또는 10분)의 교차로 방향별 진입 교통량을 예측함에 앞서, 교차로 상류부 링크에서 교차로로 진입하는 방향별 패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고, 통행배정 모형과의 연계 및 활용을 통한 교통량 예측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분석 방법은 택시 DTG (Digital Tachograph) 자료(1주일)를 이용하여 2시간 단위로 구분된 교차로 방향별 교통량 비율을 변수로 클러스터 분석(Cluster analysis)을 수행하여 패턴의 유사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통행배정 모형 결과와 연계를 위해 택시 DTG 자료와 교차로 중심의 5분 또는 10분 범위에 포함되는 영향권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위해 택시 DTG 자료와 통행배정 모형의 영향권 설정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분석 결과, 택시의 교차로 진입 패턴은 총 12개로 집합화 되었으며, 클러스터링신뢰 수준을 나타내는 Cubic Clustering Criterion은 6.92로 나타나 클러스터링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통행배정 모형의 영향권 범위와 상관분석을 수행한 결과, 5분 영향권 범위에 대한 상관계수는 0.86으로 분석되어 유의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다만 10분 영향권 범위에서는 상관계수가 0.69로 다소 낮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통행량 및 네트워크 자료의 정밀성 부족에 따른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교통 분석용 네트워크의 정밀성과 시간대별 통행량의 정확성을 향상시켜 분석할 경우, 교차로 신호제어에 있어 통행배정 모형에서 산출된 교통량 자료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studied the directional pattern of entering the intersection from the intersection upstream link prior to predicting short future (such as 5 or 10 minutes) intersection direction traffic volume on the interrupted flow, and examined the possibility of traffic volume prediction us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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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반면, 본 연구는 도시부를 대상으로 교차로의 방향별 진입 교통량에 대하여 요일별/시간대별 구분에 따른 패턴의 유사성을 분석하고 소통정보의 수집주기를 고려하여 분석 교차로에 영향을 미치는 범위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교차로 교통량 예측을 위해 통행배정 모형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이가 있다.
  • 본 연구는 도시부의 교차로 진입 교통량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통행배정 모형과의 연계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교차로의 진입 교통량 예측을 위한 자료로 활용 가능성 여부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 방법은 기존 연구 검토 결과를 토대로 교통 정보 수집에 적합한 택시의 DTG 자료(1주일)를 이용하여 도시부 교차로의 요일별/시간대별(2시간 단위) 교차로 방향별 교통량 패턴을 집합화하였다.
  • (2017)은 교통량 링크 커버리지가 높은 국외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커버리지를 갖는 국내 현황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집 교통량 및 속도의 링크 커버리지가 가장 낮은 서울특별시를 대상으로, 수집 교통량과 속도를 활용하여 교통량 결측 링크의 교통량을 추정하는 연구를 공간통계기법을 활용하여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에서 수집한 교통량 및 속도 자료와 민간 내비게이션 DB를 활용하여 교통량 결측 링크의 교통량을 추정하였고, 공간적 변동과 오차를 통계적으로 모델링한 분석방법인 공간통계기법을 활용하여 교통량 결측 링크의 교통량을 추정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 진입 교통량 예측에 앞서 출근, 등교, 귀가 통행과 같이 고정적인 통행이 많이 발생하는 도시부에서의 교차로 통행 패턴을 차량 운행기록정보 중 택시 DTG (Digital Tachograph)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하며, 교통량 예측 과정에서 기존 연구들의 한계로 나타난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자 통행배정 모형과의 연계 및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분석하는 교차로 영향권이란, 교차로 방향별 상류부 링크에서 교차로 중심에 접근하는데 소요되는 5분 또는 10분 시간에 속하는 상류부 링크 거리를 말한다.
  • 본 연구의 교차로 영향권 분석을 위해 택시 DTG 자료를 이용하는 방법과 통행배정 모형의 분석 결과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영향권 설정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우선 택시 DTG 자료를 이용한 교차로 영향권 설정 알고리즘은 Figure 6(a)와 같이 택시 DTG 자료에 대한 표준노드링크와의 맵핑을 수행하며, 맵핑은 각 택시 단말기 ID의 첫 번째 수집 자료에 해당하는 경·위도 좌표와 방향각을 이용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의 연속된 교차로의 영향권 분석을 위해 강남권역(서초구, 강남구, 송파구 일대)을 대상으로 읍면동 단위의 교통죤을 블록단위 죤으로 세분화하였다. 죤 세분화는 통계청의 집계구 단위 인구 및 종사자 수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세분화된 죤체계에 적합한 네트워크 상세화 작업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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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차로의 진입 교통량은 무엇인가? 교차로의 진입 교통량은 교통신호 제어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일정 구간마다 도로에 매설되어 있는 루프 검지기 등의 장비를 통해 수집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수집 장비는 과적차량 통행 및 기후 변화 등에 따른 잦은 고장으로 정기적인 유지보수 비용을 발생시킨다.
교차로의 진입 교통량은 어떻게 수집되는가? 교차로의 진입 교통량은 교통신호 제어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일정 구간마다 도로에 매설되어 있는 루프 검지기 등의 장비를 통해 수집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수집 장비는 과적차량 통행 및 기후 변화 등에 따른 잦은 고장으로 정기적인 유지보수 비용을 발생시킨다.
교차료 진입 교통량 수집 장비의 잦은 고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그러나 이러한 수집 장비는 과적차량 통행 및 기후 변화 등에 따른 잦은 고장으로 정기적인 유지보수 비용을 발생시킨다. 이로 인해 진입 교통량의 원활한 수집이 어려워, 교통신호 제어 방식에 따라 일부 차이는 있으나 감응식 교통신호와 같이 교통량에 민감한 교차로에서는 효율적인 교통신호 제어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국내·외에서는 시계열 분석, 퍼지-신경망 모델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교통량 예측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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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oi J. S. (2015), Multiple Intersection Traffic Signal Control Based on Traffic Pattern Learning, Graduate School of Kangwon National University, Chuncheon, South Korea. 

  2. Heo T. Y., Park M. S., Eom J. K., Oh J. S. (2007), A Study on the Prediction of Traffic Counts Based on Shortest Travel Path,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0(3), 459-473. 

  3. Hong D. H., Kim J. H., Jang D. I., Lee T. W. (2017), The Study for Estimating Traffic Volumes on Urban Roads Using Spatial Statistic and Navigation Data, J. Korean Soc. Transp., 35(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20-233. 

  4. Jia Z. Z., Jin X. C., Yuan Z. (2014), Traffic Volume Forecasting Based on Radial Basis Function Neural Network With the Consideration of Traffic Flows at the Adjacent,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47, 139-154. 

  5. Karsten G. B. (1981), Design of Zonal Systems for Aggregate Transportation Planning Models. 

  6. Kim H. J. (1997), Traffic Signal Control Using Fuzzy-Neural Model and Prediction Method,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7. Kim I. H. (2003), A Study on the Classified Character of Probe Cars for Link Travel Time Data Collection, Graduate School of Myongji University, Yong-in, South Korea. 

  8. Rea L. M., Parker R. A. (2005), Designing & Conducting Survey Research A Comprehensive Guide (3rd Edition). 

  9. Sheffi Y. (1985), Urban Transportation Net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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