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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에 설치한 딤플과 표면 거칠기에 의한 항력 감소 메커니즘
Mechanism of Drag Reduction by Dimples and Roughness on a Sphere 원문보기

유체기계공업학회 2006년 제4회 한국유체공학학술대회 논문집, 2006 Aug. 23, 2006년, pp.191 - 194  

최진 (서울대학교 정밀기계설계공동연구소) ,  전우평 (서울대학교 정밀기계설계공동연구소) ,  최해천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esent a detailed mechanism of drag reduction by dimples and roughness on a sphere by measuring the streamwise velocity above the dimpled and roughened surfaces, respectively. Dimples cause local flow separation and trigger the shear layer instability along the separating shear 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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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딤플의 항력감소 메커니즘을 밝히기 위하여 딤플과 표면거칠기가 설치된 구의 항력 및 표면압력을 측정하였고 표면가시화를 수행하였으며 열선 유속계를 이용한 딤플과 표면거칠기 주위의 주 유동 속도를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열선 유속계를 이용한 구 주위 경계층 속도 측정을 통하여 딤플과 표면 거칠기가 있는 구의 항력 감소 메커니즘을 규명하였다. 딤플이 있는 구의 경우 난류로의 천이가 항력감소의 주요 원인인데, 난류로의 천이는 딤플에서 발생하는 국소 박리를 따라 전단층 불안정성으로 인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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