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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정밀 항공우주 유동해석 및 설계를 위한 공력계산 툴
Essential Computational Tools for High-Fidelity Aerodynamic Simulation and Design 원문보기

유체기계공업학회 2006년 제4회 한국유체공학학술대회 논문집, 2006 Aug. 23, 2006년, pp.33 - 36  

김종암 (서울대학교 기계항공 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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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the computing environment is rapidly improved, the interests of CFD are gradually focused on large-scale computation over complex geometry. Keeping pace with the trend, essential computational tools to obtain solutions of complex aerospace flow analysis and design problems are examined. An accur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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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Roe 수치 플럭스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유지하면서, Roe 수치 기법이 내포하고 있는 충격파 불안정성을 보다 일반적으로 극복한 충격파 안정적인 수치기법인 RoeM기법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충격파에 안정적인 수치기법의 개발을 위하여 Roe기법을 HLLE 수치기법과 비교함으로써 충격파 불안정성의 원인을 해석적으로 파악하였다.
  • 국내에서도 많은 연구자들을 통해 이러한 겹침 격자 기법을 이용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 격자 시스템과 겹침 격자 시스템을 혼용하여 쓸 수 있는 해석 및 설계를 위한 기반 코드를 구축하였다. 또한 이를 공력 최적 설계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석 코드의 격자 시스템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매개 변수법 기반의 민감도 해석 코드를 개발하였다.
  • 자유류로부터 관 내로 들어온 유동은 S형 관의 곡률로 인해 큰 박리를 발생시키며 이는 엔진 면으로 향하는 흡입관 유출류의 전압력 손실을 유발 시키고 유동의 균질성을 떨어뜨려 엔진의 블레이드에 진동을 유발시킨다. 연구에서는 표면 형상을 설계 변수로 부과하여 관내의 박리를 줄여 전압력 손실을 최소화하고 균일한 유동을 전달할 수 있도록 설계를 수행하였다. 설계 결과 박리를 크게 줄일 수 있었으며, 설계된 형상을 다양한 배압 조건 및 다른 유속의 자유류 조건에서 탈 설계점 테스트를 수행함으로써 설계의 결과가 타당함을 판단할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복잡한 항공우주 비행체 주위의 유동해석 및 설계에 필수적인 제반 요소들에 대해 논의하고 고 난이도 문제에 적용될 수 있는 고 정밀 유동해석 및 설계 도구를 개발함으로써, 항공우주 분야에서 전산유체역학의 기여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아울러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개발된 코드를 이용하여 고 정밀 유동해석 및 설계 문제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국내 항공우주 분야에서는 복잡한 공력 해석 문제에 대한 표준적인 해석 및 설계 코드가 마련되지 않아, 각 연구자들이 특정 문제에 맞게 개별적으로 개발한 해석 도구를 제한적으로 이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여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복잡한 항공우주 비행체 주위의 유동해석 및 설계에 필수적인 제반 요소들에 대해 논의하고 고 난이도 문제에 적용될 수 있는 고 정밀 유동해석 및 설계 도구를 개발함으로써, 항공우주 분야에서 전산유체역학의 기여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아울러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개발된 코드를 이용하여 고 정밀 유동해석 및 설계 문제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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