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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통신 서비스산업의 식스시그마 추진 사례 : KT 식스시그마 추진 사례를 중심으로
Application of Six-sigma Management Innovation in Telecommunication Service Industry : A Case of Applying Six Sigma in KT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4 no.2, 2006년, pp.68 - 76  

이기철 (KT) ,  노태석 (KT)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generally thought that the quality management and the six-sigma management innovation are not applicable to service industry, which might be derived from some differences between service and manufacturing industries. However, both are substantially alike in some intrinsic attributes. KT is l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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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할 것을 요구하였다. 고객의 관점에서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을 하고 그 결과로 고객만족, 비용 절감, 신사업 발굴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는 당시 민영화를 이룬 KT 전 직원의 Mind 변화와 과거 공기업적 성향을 고객 지향적으로 바꾸는데 더없이 좋은 혁신 프로그램이라는 것에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 사업부서 및 현장의 식스시그마 혁신활동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및 과제 수행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기관 품질경영위원회를 과제 수행 각 단계별로 개최하였다. 이러한 변화관리를 통해 식스시그마 혁신에 대한 긍정적 인식에 많은 변화를 거두었다.
  • 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활용하여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에서 고객의 통신 장애에 대한 V0C 발생 현 수준을 측정하고 문제점을 도출 개선하는 노력을 하였다. 그 결과로 월 평균 품질 고장 V0C발생률을 2004년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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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김연성(2004), '품질의 세 가지 개념', sericeo.org 생산혁신 (2004.7.6) 자료 

  2. 나수천(2005), '6시그마 국부론', 1판, 식스시그마경영연구소 

  3. 노재범, 이팔훈, 이승현(2005). '서비스 이노베이션 엔진, 6시그마', 3판, 삼성경제연구소 

  4. 신완선, 김연성, 박영현, 서영호, 이동규, 이상복, 정규성, 정영배, 최정상 공저(2005), '초일류기업의 혁신전략 경영품질론, 1판, 청문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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