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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Service Quality and User Satisfaction Business Consult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08 May 22, 2008년, pp.343 - 346  

김동일 (부산대학교 상과대학 경영학부)

초록

기업 컨설팅은 조직의 기술 및 경영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책을 연구해 경영기법이나 운영에 관한 전문적인 자문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특히 경영능력과 경험이 부족한 중소기업에게는 그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으나 업무 생산성 및 품질에 대한 의식이 미흡하고, 조직 비활성화가 상존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기업 내부의 문제점 발견 및 발전방향 등에 대한 전략적 수립이 대표자의 주관적 입장에만 의존하는 실정으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적응하여 성공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관련 외부 전문가의 참여가 필요시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정보화에 관한 컨설팅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으로 크게 서비스 제공과정의 과정품질, 결과품질, 서비스 비용으로 대별하여 분석 비교하였으며, 또한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증명하고자 하였다. 결과적으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및 재이용의도와 구전의도와의 관계를 밝힘으로서, 서비스 품질이 기업의 수익성에 크게 기여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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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작성된 설문지는 최근 3년 이내에 우리나라 컨설팅 회사로부터 경영컨설팅을 수진한 경험이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한편 실증분석은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요인 분석, 회귀분석, T검정 등을 이용하고자 한다.
  • 둘째, 경영과 업무상의 문제해결이다. 컨설팅은 다양한 각도에서 경영과 업무상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분석하고 해결안을 제시함으로써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것이 목적이다.
  • 왜냐하면 서비스의 결과품질은 고객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측정하기가 어렵다는 인식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결과를 살펴보고 새로운 요인으로 서비스 비용(가격)을 추가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비스품질에 관련된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 컨설팅 회사의 경영컨설팅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인에 관한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한 후 결론을 내리는 실증적 연구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서비스품질은 과정품질, 결과품질에 서비스비용을 포함하는 3개요인으로 구성될 것이다.
  • H2 : 서비스품질 구성요인들은 고객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고객만족은 재이용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것이다.
  • H4 : 고객만족은 구전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것이다.
  • H5 : 서비스품질 구성요인들은 재이용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것이다.
  • H6 : 서비스품질 구성요인들은 구전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것이다.
  • 셋째, 새로운 기회의 발견과 포착이다. 컨설턴트는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가운데 의뢰인 조직에게 항상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조직의 미래의 비전을 명확히 수립하고 장기적인 목적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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