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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박물관의 계획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useum planning for promotion of regional cultur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08 May 22, 2008년, pp.73 - 76  

김진형 (청운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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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은 과거의 단순한 유물의 수장과 전시라고 하는 전통적 개념에 더하여 일반 대중에게 휴식과 교양을 제공하는 문화시설로서 현대인의 심리를 충족시키는 사회교육기관으로까지 그 기능이 확대 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비하여 현존하는 지역 박물관은 기능을 충족하기 어려운 현실이고 이를 해결 할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기존 박물관의 문제점을 지역 사회의 특징을 고려하지 않은 사업 시행의 결과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박물관의 계획 및 기존 박물관의 리모델링에 있어서 기초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을 문화 정책과 장소 마케팅 차원에서 접근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조사를 토대로 지역 박물관의 계획의 중요 요소를 도출하여 기초 자료로서 제안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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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요구에 비하여 현존하는 지역 박물관은 기능을 충족하기 어려운 현실이고 이를 해결할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지역문화의 특징을 외국 지역 문화의 발전과 비교하여 살펴보고 앞으로 지역 사회의 문화 성장을 위한 매체로서 박물관의 계획에 관하여 그 계획적 관점에서 논하고자 한다.
  • 개념에 있어서도 장소마케팅이 아닌, 도시마케팅, 지역마케팅, 관광마케팅, 문화마케팅, 축제마케팅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고, 그 목적이나 방법도 도시이미지 개선을 위한 단순 캐릭터나 슬로건 개발에서부터, 지역경제를 위한 물리적 개발이나 지역특산품 홍보, 지역문화를 위한 역사문화자원 발굴 및 상품화, 지역자치단체의 정치적 목적을 위한 주민화합축제 등 실로 천차만별이다. 따라서 장소마케팅 전략을 어떤 이는 경제적 측면에서 해석하려 한다. 이 얘기는 그만큼 장소마케팅 전략은 문화와 경제와 정치가 통합되는 새로운 도시발전의 대안적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 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을 수도 있고, 경제라는 이름으로 문화가 파괴되거나 문화라는 이름으로 개발의 논리를 은폐시키는 일종의 지배이데올로기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지방자치 제도의 실시와 더불어 지역 사회의 주요 문화 시설 가운데 하나인 지역박물관의 계획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지역사회의 정책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보았다. 시민사회의 대두와 더불어 문화적 향수를 대표하는 시설중의 하나로 개념적 변화를 거친 박물관은 현대에 와서 종합 문화공간으로서 그리고 지역 마케팅의 대표적 기관으로서 자리 잡아 나아가고 있는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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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박물관의 특징은? 박물관은 과거의 단순한 유물의 수장과 전시라고 하는 전통적 개념에 더하여 일반 대중에게 휴식과 교양을 제공하는 문화시설로서 현대인의 심리를 충족시키는 사회교육기관으로까지 그 기능이 확대 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비하여 현존하는 지역 박물관은 기능을 충족하기 어려운 현실이고 이를 해결 할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시점이다.
근대화와 더불어 지역사회는 어떤 추세인가? 지역사회는 각기 그 나름대로 풍토나 사회가 만들어낸 독자적인 문화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근대화와 더불어 지역사회는 그 고유의 독자성을 조금씩 상실하기 시작하였고 오늘날 그 추세는 더욱 빨라지고 있다. 지역의 문화는 다른 지역과는 구분되는 독특한 개성을 가질 때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 수 있으며 이것이 관광 자원화 되어 그 지역의 경제에도 큰 보탬이 될 수 있다.
오늘날 지역 박물관은 ‘지역’이라는 개념의 재인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박물관의 바람직한 위상을 정립해 나가는 시점이라 볼 수 있는데 이를 반영한 표현은 무엇인가? 오늘날 지역 박물관은 ‘지역’이라는 개념의 재인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박물관의 바람직한 위상을 정립해 나가는 시점이라 볼 수 있다. ‘지역에 뿌리를 내리는 박물관’, ‘지역 사회의 활성화를 이끄는 박물관’, ‘지역 사회에 열린 박물관’ 등의 표현은 그 반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새로운 의식의 기본은 박물관에서 새로운 지식을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존재로서의 지역 주민을 유치시키는 것이 아니라, 지역 박물관과 지역 주민이 연대하고 지역문화를 내외에 발언하여 지역문화의 중심에 위치하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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