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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박물관의 활성화를 위한 어린이 체험전시
Hands-On Exhibitions of Regional Science-Museu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09 Dec. 04, 2009년, pp.402 - 405  

김진형 (청운대학교 인테리어 디자인학과)

초록

지역 박물관은 대도시의 대규모 박물관에 비하여 전시물의 양과 질 그리고 관람객의 접근성에 있어서 열세에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과학기술 문화사업 시행계획에 의한 중점 추진 전략으로써 지방 테마과학관 지원사업이 실행되고 있다. 지역 박물관중 특히 과학관은 어린이와 청소년층의 교육에 크게 도움이 되는 전시를 특징으로 하며 현재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주제로 관람객의 방문을 유도하고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지방 과학관은 주제의 편협성과 규모의 열세 등의 약점이 있는데 이러한 부분을 보완할 방안으로써 체험전시를 통한 어린이와 청소년 계층의 이용 활성화를 유도하여 지역 문화 발전과 관광객 유치에도 도움이 되리라 보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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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취지에 따른 결과로서 서해안 지역에도 세 곳의 조류탐사 전시 과학관이 운영 중이거나 개관을 준비 중에 있는데, 서해안의 인근 지역에 위치한 같은 주제의 전시관은 상호 경쟁과 전시 내용의 한계로 앞으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개선이 필요하리라 생각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상황의 지역 박물관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써 체험 전시를 고찰하고자 한다.
  • 체험전시는 전시의 유형 가운데 최근에 가장 각광을 받는 전시형태의 하나로서, 최근 들어 다양한 형태와 컴퓨터 기술 등의 도움으로 많은 발전이 있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 박물관의 체험전시 상황을 고찰 하여 보았으며, 이러한 체험 전시가 지역 박물관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한 요소로써 보았다. 박물관 또는 전시관에 대한 고정관념중의 하나인 유물에 손을 대면 안된다는 관점은 과거 역사적 유물을 보존하고자 하는 의지에 따른 결과로서 교육의 관점에서는 분명 제한 요소로서 작용할 수 있는 것이다.
  • 전시 기획의도와 교육 내용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시각적으로도 매력적이고 아름다운 형태를 고안해내는 것이 전시물 디자인의 목표이다. 이 점은 모든 디자인 분야에 공통되는 사항이겠으나 체험식 전시에 있어서는 디자인 교육 기능을 심미적인 접근법으로 소화해내지 못하면 전시물의 내용 전달 기능도 효과적으로 발휘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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