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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효과 향상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ystem for Learning Effects Improve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08 Nov. 27, 2008년, pp.284 - 286  

여희보 (경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권대곤 (남해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최신형 (강원대학교 전기제어공학부) ,  한판암 (경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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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현장에서는 보다 효과적인 강의를 위해 수업 포트폴리오 작성법 혹은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교육법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산만한 학생들을 수업에 집중하게 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은 받아쓰기를 시키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에서 받아쓰기 방법을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수업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 받아쓰기 기반의 교육시스템을 제시한다. 본 시스템을 사용하면 학습자들은 해당 교과목에 더욱 집중할 수 있고, 담당 선생님들은 실시간으로 학습자들의 학습상태를 확인함으로써 학습태도에 따라 문제가 있는 학생들에게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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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관련 교과목에 있어서 학습자들의 집중력과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에 주기 위해 영어와 같은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 효과를 인정받은 받아쓰기 기법을 도입한 학습효과 향상시스템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에서 받아쓰기 방법을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수업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 받아쓰기 기반의 학습효과 향상시스템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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