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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에서의 지식경영수준과 경영성과의 관계 분석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Management Level and Management Performance in SMB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08 Nov. 27, 2008년, pp.138 - 143  

홍현기 (청주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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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영을 위한 기업의 투자는 지속되고 있다. 그러나 기업의 규모, 업종,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 등 여러 가지 분류에 따라 도입 방법, 규모가 상이하다. 지식경영에 대한 이해는 경제의 권력이 지식인에게 소유될 것이라는 피터 드럭커의 주장과 함께 관심이 극대화되었다. 그러나 지식경영이 경영성과와 상관성이 높지 않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현상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한국의 중부권 내 제조업 중심으로 지식경영실천유형의 부호화 및 개인화의 수준을 분석하고 이러한 유형이 경영성과와 어떤 상관성이 있는지 평균분석, 상관분석을 통해 연구하였다. 경영성과의 측정 변수는 BSC의 재무적 관점, 고객 관점, 직무 관점, 학습 및 성장관점의 측정 변수를 활용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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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준의 지표는 본 연구에서 조작적 정의를 통해 제시하고자 하며, 분석수준의 절대적 가치는 없다. 다만 상대적 가치의 기준을 제공하고자 하며, 특히 도출된 가치의 기준과 경영성과 만족도 간의 관계성을 해석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세분화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 시점에서 한국 중소기업의 지식경영실천 수준이 어느 정도이며 이러한 지식 경영 실천이 경영만족도에 어떠한 관계성을 가지고 있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 경영실천유형과 경영성과 만족도의 관계성을 측정하기 위해 경영실천유형의 척도를 등간척도로 실시하였다. 따라서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관계성을 연구하고자 하였으며, 향후 경영성과의 발전 가능성에 대한 분석은 독립변수가 비율척도가 아니므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지 못하고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통해 상관성을 통해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참고로 경영실천유형의 척도는 비율척도로 설문하기가 곤란한 점이 있어 부득이 등간 척도를 사용했음을 밝혀 둔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중부 지역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식경영실천유형(부호화, 개인화)에 따른 수준을 분석하고자 한다. 수준의 지표는 본 연구에서 조작적 정의를 통해 제시하고자 하며, 분석수준의 절대적 가치는 없다.

가설 설정

  • 가설 1-1 부호화 수준이 높을수록 재무적 관점의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 가설 1-2 부호화 수준이 높을수록 고객 관점의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 가설 1-3 부호화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능력 관점의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 가설 1-4 부호화 수준이 높을수록 학습 관점의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 가설 2-1 개인화 수준이 높을수록 재무적 관점의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 가설 2-2 개인화 수준이 높을수록 고객 관점의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 가설 2-3 개인화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능력 관점의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 가설 2-4 개인화 수준이 높을수록 학습 관점의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 가설 2. 지식경영실천유형인 개인화 수준에 따라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 가설 1. 지식경영실천유형인 부호화 수준에 따라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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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이란 무엇인가? 지식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이 알고 있는 상태, 또는 사실, 또는 조직화된 정보의 형태 등으로 설명할 수 있다. 지식 연구자인 Nonaka & Takeuchi는 정당하고 진실한 체험과 믿음에 의해 획득된 신념이라고 정의[5]하였으며, Davenport, Delong & Beers는 지식은 경험, 상황(Context), 판단, 사상과 결합된 고부가가치의 정보라고 정의하기도 하였다[12].
부(富의) 원천은 무엇인가? 기업의 지식 활용에 대한 연구는 이미 오래전부터 연구해왔다. 부(富의) 원천은 지식이며 권력은 지식인이 소유하게 될 것이라는 P. Drucker의 주장[9]과 함께 지식에 대한 중요성이 주요 경제적 이슈가 되었다.
기업의 지식경영을 위한 실천 유형을 시스템적 접근 유형(부호화)과 행동론적 접근(개인화)을 통하여 경영성과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기업의 지식경영을 위한 실천 유형을 시스템적 접근 유형(부호화)과 행동론적 접근(개인화)을 통하여 경영성과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결과의 주요점은 지식경영은 시스템적 측면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한 경영성과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행동론적 측면에서도 경영성과에 상당한 관계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상관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아직은 시스템적 접근이 유효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향후 경영성과 예측 응답을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매우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러나 설문 척도가 비율척도로 구성되어 있지 않아 관련성에 대한 유형만 분석하였고, 회귀식을 도출하지는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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