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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산업공학 = IE Interfaces, v.23 no.4, 2010년, pp.275 - 285
오정수 (삼성SDS PDEM 서비스그룹) , 양정삼 (아주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부)
In complex industrial world, many companies make every effort to analyze their competition capability through various performance evaluation tools to cope with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Among evaluation tools the balanced scorecard (BSC), put forward by Kaplan and Norton in 1992, is a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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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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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적 관점에서의 성과측정은 어떤 장점을 제공하는가? | 이러한 균형적 관점에서의 성과측정은 결과 중심의 재무측정지표를 보완함과 동시에 미래성과에 영향을 주는 재무, 외부 고객, 내부 프로세스, 인적 자원의 4가지 관점을 운영측정지표에 포함하고 있다. 이는 측정 시스템에 의존하는 소극적인 평가 수준을 넘어서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를 바탕으로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여 전략적 맵(strategy map)을 구성하고, 핵심성공요인들을 도출한 후 각 지표들을 재무적 관점, 고객 관점, 내부프로세스 관점, 그리고 학습과 성장 관점에서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Kaplan and Norton, 2004). | |
균형적 관점에서의 성과측정은 무엇을 운영측정지표에 포함하는가? | 특히 BSC는 실무에서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고 활용되는 측정방법으로써 재무, 외부 고객, 내부 프로세스, 인적 자원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 성과를 측정하는 기법이다(Kaplan and Norton, 1996). 이러한 균형적 관점에서의 성과측정은 결과 중심의 재무측정지표를 보완함과 동시에 미래성과에 영향을 주는 재무, 외부 고객, 내부 프로세스, 인적 자원의 4가지 관점을 운영측정지표에 포함하고 있다. 이는 측정 시스템에 의존하는 소극적인 평가 수준을 넘어서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를 바탕으로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여 전략적 맵(strategy map)을 구성하고, 핵심성공요인들을 도출한 후 각 지표들을 재무적 관점, 고객 관점, 내부프로세스 관점, 그리고 학습과 성장 관점에서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Kaplan and Norton, 2004). | |
BSC란? | 또한 재무적 성과와 기업의 전략적 관점 측면에서 BSC(Balance Scorecard), PPM(Performance Pyramid Model), 그리고 EP2M(Enterprise Project and Portfolio Management)과 같은 다양한 측정 기법을 적용하고 있다. 특히 BSC는 실무에서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고 활용되는 측정방법으로써 재무, 외부 고객, 내부 프로세스, 인적 자원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 성과를 측정하는 기법이다(Kaplan and Norton, 1996). 이러한 균형적 관점에서의 성과측정은 결과 중심의 재무측정지표를 보완함과 동시에 미래성과에 영향을 주는 재무, 외부 고객, 내부 프로세스, 인적 자원의 4가지 관점을 운영측정지표에 포함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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