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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배기계 Bellows의 응력 해석
The Analysis for the Stress of the Flexible Tube in an Automotive Exhaust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09 May 22, 2009년, pp.546 - 549  

김진봉 (한서대학교 항공기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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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배기계는 제한된 설치 공간으로 인하여 내구성과 연계된 형상을 최적화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배기계를 구성하고 있는 Flexible Tube(Bellows)의 형상에 따른 응력 변화를 해석하였다. 응력 해석은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였고, 해석에는 8절점 쉘 요소를 사용하였으며 절점수는 100,000 정도이다. 아울러 Bellows의 변위량이 크게 발생하는 것을 고려하여 기하학적 비선형 해석을 실시하였으며 Bellows의 변형량은 끝단에서 6mm의 변위가 발생하도록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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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에서 다양한 변수를 지닌 승용차용 Bellows에 대하여 독자 모델 개발을 위한 기본적인 설계 data의 축적이 요구되어 본 연구에서는 Bellows의 각종 형상 변수에 대한 응력 해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앞에서 기술하였던 모델에 대하여 대변형을 고찰할 수 있도록 기하학적 비선형성을 고려하여 ANSYS로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고, 해석은 한쪽은 완전 구속된 상태이고 다른 한쪽은 y축에 대해서만 선형적으로 처짐이 일어나는 것으로 가정한 조건을 설정하였다. Bellows에 사용되는 재질의 두께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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