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운동부하검사시 중년여성의 심전도 QTc 간격과 체내 지방분포에 관한 연구
A Study of QTc Interval in EKG and Body Fat Distribution in Middle Aged Woma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09 May 22, 2009년, pp.222 - 226  

김은영 (건양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보건학과) ,  김건엽 (건양대학교 예방의학교실) ,  이무식 (건양대학교 예방의학교실) ,  나백주 (건양대학교 예방의학교실) ,  배석환 (건양대학교 예방의학교실) ,  임남구 (대전보건대학 의무행정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40~50대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측정한 체내지방분포와 심전도 QTc 간격과의 관련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2004년 7월부터 2005년 8월까지 일개 광역도 소재의 일개 군 보건소 운동처방실을 방문한 여자 100명을 대상으로 체내지방분포와 심전도 QTc 간격 등을 측정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중년여성의 안정시 심전도 QTc 간격과 체내지방분포와의 상관관계에서는 비만도, 체질량지수, 체지방율,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허리-엉덩이둘레 비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2. 체지방율이 30% 이상인 비만군과 30% 미만인 정상군의 QTc 간격은 비만군이 정상군에 비해 QTc 간격이 더 연장된 결과를 보였다. 3. 허리둘레가 80cm 이상인 복부비만군과 80cm 미만인 정상군의 QTc 간격은 복부비만군이 정상군에 비해 QTc 간격이 더 연장된 결과를 보였다. 4. 연구대상자의 안정시 QTc 간격을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살펴보면, 체지방율과 허리둘레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40~50대 중년여성의 심전도 QTc 간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체내지방분포에 따른 비만도, 체질량지수, 체지방율,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등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관련되는 것으로 판단되어지며, 그 중 전체지방분포를 나타내는 체지방율이 가장 크게 관련되는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일부지역 40~50대의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안정시 QTc 간격을 측정한 후 체내지방분포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번 연구는 2004년 7월부터 2005년 8월까지 일개 광역도 소재의 일개군 보건소에 운동부하검사를 목적으로 방문한 40~50대의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체내지방분포에 따라 심전도 QTc 간격 변화와 그 관련성을 알아보고 QTc 간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비만 지표를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QTc 간격과 체지방율,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체질량지수, 비만도, 체중, 허리-엉덩이 둘레비에서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전도상 QT 간격을 연장시키는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QTc 간격의 정상치는 남자에서 420ms 이하, 여자에서 440ms 이하이고 연령 증가에 따라 연장된다고 알려져 있다. 그 외에 QTc 간격을 연장시키는 요인으로는 약물로 퀴니딘(quinidine), 디소피라미드(disopyramide), 프로카인아미드(procainamide), 항우울제, 페노티아진(phenothiazine), 아미오다론(amiodarone) 등과 저칼륨혈증, 저체온증, 뇌지주막하 출혈 등의 질환이 있고 선천성 QT 간격 연장 증후군인 Jervell-Lange-Nielson 증후군, Romano-Ward 증후군이 있다.
비만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경제수준이 향상되어 개인별 소득이 증가되고, 생활방식이 자동화됨에 따라 좌업 시간은 증가하고 이로 인한 운동부족, 영양과다로 인하여 비만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비만은 그 자체로 그치지 않고 여러 가지 성인병의 원인이 되며 심장 돌연사(sudden cardiac death)의 강한 위험인자일 뿐 아니라, 심혈관계의 높은 유병율과 사망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1),2).
심전도상 QT 간격은 무엇인가? 심전도상 QT 간격은 QRS 군 시작부터 T파 끝까지의 간격으로 심실의 전기적 수축기에 해당하며 이 간격의 연장은 심실빈맥이나 심실세동, 특히 치명적인 다형성 심실빈맥(torsades de pointes)을 초래하여 급사를 일으킬 수 있다. QT 간격은 심박동수에 따라 반비례로 변동하므로 심박동수 60회를 기준으로 교정한 QTc 간격을 구하여 비교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