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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ampus 환경에서 교수능력(teaching skill) 향상을 위한 교수평가 시스템 설계 및 개발
Design and Development of a Teaching Assessment System for Improving Teaching Skill in u-Campu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09 May 22, 2009년, pp.174 - 177  

문창배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박정환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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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u-Campus 환경에서 교수능력(teaching skill)을 향상시키기 위한 평가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업효율성과 교수평가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선행 프로그램들을 분석하여 시스템에 포함되어야 할 효율적인 수업행동 평가요소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평가요소를 바탕으로 u-Campus 환경에서 교수능력(teaching skill)을 향상을 위한 요소 즉, 교수-학습활동, 교수-학습활동 평가, 포트폴리오 활용 및 공유, 유비쿼터스 기술, 데이터베이스 영역을 반영하여 시스템을 설계하고 프로토타입(proto type)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프로토타입(proto type)의 개발은 기존의 평가 방법과 달리 교수 자신의 평가에서 시작하여 본인의 의지에 따라 영역을 넓히면서 평가에 대한 부담을 덜며 교수능력(teaching skill)을 향상시킬 수 있고, u-Campus 환경에서 평가가 어떠한 과정과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안내를 제공할 것이다. 본 연구가 제시한 u-Campus 환경의 교수능력(teaching skill) 향상을 위한 평가시스템은 교수자의 발전은 물론 대학교육의 질적인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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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시스템에서는 이러한 과정으로 생성된 포트폴리오에 대하여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교수자의 교수능력(teaching skill) 향상에 대한 변화를 관찰하고 분석한다.
  • 강의의 모든 과정에 대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 전문 가평가를 통하여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이에 대한 분석과 피드백을 실시하고 적절한 처방을 제시하는 등 각 단 계마다 전문성과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타당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이 실질적으로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총체적인 변화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 는 방안으로 유비쿼터스 캠퍼스(u-Campus) 환경에서 교 수평가시스템을 설계․개발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국가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대학의 발전과 교수능력(teaching skill) 향상의 중요성에 기초하여 u-Campus 환경에서 교수능력향상을 위한 평가시스템을 설계ㆍ개발하였다. 교수평가시스템을 이용하여 강의의 모든 과정에 대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 전문가평가를 실시할 수 있고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며, 이에 대한 분석과 피드백을 실시하고 적절한 처방을 제시하는 등 각 단계마다 전문성과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타당하고 체계적인 포트폴리오를 생성할 수 있다.
  • 이 연구는 기존의 교수평가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고 u-Campus 환경에서 교수능력(teaching skill)을 향상시키기 위한 평가시스템으로 아래의 요구사항을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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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은? 따라서 교수능력(teaching skill)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수방법, 평가, 코칭 등과 같은 인적 자원과 함께 이들의 노력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물적 지원이 절실한 현실이 다. 강의의 모든 과정에 대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 전문 가평가를 통하여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이에 대한 분석 과 피드백을 실시하고 적절한 처방을 제시하는 등 각 단 계마다 전문성과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타당하고 체계 적인 시스템이 실질적으로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 의 목적은 이러한 총체적인 변화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 는 방안으로 유비쿼터스 캠퍼스(u-Campus) 환경에서 교 수평가시스템을 설계․개발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수평가는 어떤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는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점차 교수방법에 대한 평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수평가는 서로 다른 교수들의 수업진행을 비교하 여 교수의 계약, 정년 보장과 승진에 관한 의사결정에 외 견상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평가는 강의에 대한 잘된 점과 잘못된 점 을 지적할 뿐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2].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수평가의 한계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수평가는 서로 다른 교수들의 수업진행을 비교하 여 교수의 계약, 정년 보장과 승진에 관한 의사결정에 외 견상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평가는 강의에 대한 잘된 점과 잘못된 점 을 지적할 뿐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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