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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09 May 22, 2009년, pp.174 - 177
문창배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박정환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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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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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은? | 따라서 교수능력(teaching skill)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수방법, 평가, 코칭 등과 같은 인적 자원과 함께 이들의 노력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물적 지원이 절실한 현실이 다. 강의의 모든 과정에 대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 전문 가평가를 통하여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이에 대한 분석 과 피드백을 실시하고 적절한 처방을 제시하는 등 각 단 계마다 전문성과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타당하고 체계 적인 시스템이 실질적으로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 의 목적은 이러한 총체적인 변화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 는 방안으로 유비쿼터스 캠퍼스(u-Campus) 환경에서 교 수평가시스템을 설계․개발하는 것이다. | |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수평가는 어떤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는가? |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점차 교수방법에 대한 평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수평가는 서로 다른 교수들의 수업진행을 비교하 여 교수의 계약, 정년 보장과 승진에 관한 의사결정에 외 견상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평가는 강의에 대한 잘된 점과 잘못된 점 을 지적할 뿐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2]. | |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수평가의 한계는? |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수평가는 서로 다른 교수들의 수업진행을 비교하 여 교수의 계약, 정년 보장과 승진에 관한 의사결정에 외 견상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평가는 강의에 대한 잘된 점과 잘못된 점 을 지적할 뿐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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