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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엔진 흡기매니폴드의 기통별 EGR 분배특성 연구
Analysis of Cylinder-to-Cylinder EGR Distribution of Gasoline Engine Intake Manifold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09 Dec. 04, 2009년, pp.534 - 537  

염경민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상인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성영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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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가 더욱 강화됨에 따라 완전 연소를 통한 배기가스 저감에 관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고온 연소시 문제가 되는 질소 산화물의 저감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질소 산화물을 저감하는데 효과적인 EGR 기술의 도입이 보편화되고 있지만, 각 실린더별 EGR 분배 특성에 따라 엔진의 성능이 달라지는 역효과가 발생한다. 시제품을 동한 EGR 분배특성 파악은 비용과 시간 측면에서 상당한 난제가 산재해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실험시간과 비용 절감을 위하여 1D 성능해석 프로그램인 GT-Power를 적용 EGR의 분배특성을 예측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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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GT-Power의 경우 3D로 설계된 형상의 경우 해석의 예측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GT-Power를 통해 흡기 매니폴드의 정상상태 유동과 비정상태 유동의 비교 및 비정상상태 유동에서의 EGR 분배특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석적인 접근을 통하여 2000cc급 흡기매니폴드의 EGR분배성을 예측하고자 한다. 성능해석 프로그램으로는 Gamma Technologies사의 1D 프로그램인 GT-Power를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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