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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성의 측면에서 본 조용필 창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f Vocalization in Cho Yongpil's Vocal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09 Dec. 04, 2009년, pp.406 - 409  

조태선 (청운대학교 방송음악과)

초록

팝음악이 국내에 들어오면서 우리와는 체격조건이 다른 그들의 노래를 부르기 위해 가수들은 부단히애를 써야 했으며,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때론 무리한 발성으로 인해 성대가 손상되는 경우도 비일비재 하였다. 가수 조용필은 자신의 신체적인 한계를 극복하여 가창력을 최대화 시킬 수 있는 해법을 우리의 국악에서 찾았다. 그 대표적인곡이 바로 "창밖의 여자"인데 이 노래는 조용필의 최고의 히트곡이자 가요발성에 있어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어준 곡이다. 본 연구에서는 당시의 시대적, 음악적인 배경 등을 통해 가요계의 전반적인 상황이 어떠했는지를 파악하여 왜 그 노래가 당시엔 획기적인 창법이었는지 그 이유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또한 "창밖의 여자"의 곡의 흐름과 감정처리 방법, 테크닉 등을 분석해 봄으로써 호흡과 발성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표현되었는지를 연구해 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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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면 지금부터 "창밖의 여자" 가창법에 대해 세부적으로 연구해 보도록 하겠다.
  • 본 연구는 조용필의 노래 "창밖의 여자"를 통해 호흡과 발성이 어떻게 하였으며 판소리에서와 같은 창법을 어떻게 인용해 도입시켰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이 무렵 그는 자신의 신체적인 한계를 극복하는 새로운 창법을 개발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게 된다. 자신의 작은 입과 성대로는 해결할 수 없는 파워풀한 성량을 만들어내기 위해 온몸을 활용하는 호흡과 발성법을 개발해내며 국악 창법도 이시기에 익히게 된다.
  • 그러면 지금부터 "창밖의 여자" 가창법에 대해 세부적으로 연구해 보도록 하겠다. 편의상 본 연구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후렴부분에 대해 연구해 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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