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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공연예술 분야 마케팅기법 도입
A Study on Marketing Strategies for Local Performing Ar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09 Dec. 04, 2009년, pp.118 - 121  

이규봉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  김인성 (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  황경수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  김성준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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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지역의 대표적인 공립예술단이라고 할 수 있는 제주특별자치도립예술단 소속 교향악단과 합창단을 중심으로, 지역 공립예술단을 활성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마케팅 기법 도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서 향후 다른 장르의 공연예술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의 이론적 틀을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연 관람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면접을 실시하고 공연 마케팅의 5대 요인(제품전략, 가격전략, 장소전략, 촉진전략, 고객전략)과 공연 관람객이 인식하는 공연 활성화 요인(공연 만족도, 타인 추천의향, 재관람 의향)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마케팅 전략적 측면에서 제주공연예술단의 활성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를 요약하면 공연 활성화에 영향을 끼치는 마케팅 전략 요인은 제품전략과 가격전략, 그리고 고객전략이었다. 제품전략과 관련해서는 '공연작품 및 작가', '공연단체 및 출연진의 유명도' 그리고 '공연의 예술성과 흥행성'을 고려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전략에서는 관객들이 입장료 '할인혜택'과 '적정한 가격이라는 느낌'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고객전략에서는 공연 이외에도 꾸준한 '고객관리'와 '공연정보 제공' 그리고 '공연체험', '공연시간 준수' 등이 주요 고려사항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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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후 제주예술단 공연을 관람한 시민 등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여 지역 공립예술단을 활성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마케팅 기법 도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서 향후 다른 장르의 공연예술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의 이론적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공연예술의 산업적 기능에 대한 인식의 대두에 따른 수요 창출의 필요성에 따라, 지방공연 예술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방안을 마케팅적 측면에서 실증적 분석을 통해 접근해보았다. 공연 활성화에 영향을 끼치는 마케팅 전략 요인은 제품전략과 가격전략, 그리고 고객전략이었다.
  • 독립변수는 이론적으로 도출된 5개의 변수군을 설정하였는데 추후 요인분석에 의해 타당한 변수를 추출할 예정이다. 본 연구는 독립변수인 마케팅전략의 5가지 요인이 종속변수인 제주 예술단 공연활성화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이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제주지역의 대표적인 공립예술단인 제주특별자치도립예술단 소속 교향악단과 합창단을 중심으로, 공연예술 마케팅 선행연구를 고찰할 것이다. 이후 제주예술단 공연을 관람한 시민 등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여 지역 공립예술단을 활성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마케팅 기법 도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제주지역의 대표적인 공립예술단인 제주특별자치도립예술단 소속 교향악단과 합창단을 중심으로, 공연예술 마케팅 선행연구를 고찰할 것이다. 이후 제주예술단 공연을 관람한 시민 등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여 지역 공립예술단을 활성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마케팅 기법 도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서 향후 다른 장르의 공연예술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의 이론적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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