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치모형 시스템을 이용한 속초항 인공구조물 주변 연안표사 이동 연구
Longshore Sediment Transport in the vicinity of Sokcho Harbor Using Numerical Modell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 2009년도 발표 논문집 제18권, 2009 Oct. 30, 2009년, pp.25 - 28  

김효섭 (국민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부) ,  장창환 (국민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부) ,  이예원 (국민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격자소의 크기를 파랑모형(SWAN), 연안류(KU-FLOW2D), 퇴적물이동(KU-SED3D) 모형의 결과를 자세히 표현할 수 있도록 격자소의 크기를 20m× 20m로 정하였으며, 격자소의 수는 321×218(69978개소)이다.
  • 제3세대 수치 파랑모델인 SWAN을 이용하여 파고, 파향, 파주기에 대한 파랑 예측 결과를 취득한 후, 개발된 부프로그램을 연동하여, Radiation-stress를 계산하였다. 그 계산 결과를 국민대학교에서 개발한 연안류 수치모형 (KU-FLOW2D)에 적용 하여, 연안류를 계산하고, 연안류에 의한 퇴적물이동 수치모형(KU-SED3D)으로 속초항 인근 인공구조물 주변의 퇴적물 이동을 예측 하였다. 그 결과 연안류 모형에 결과인 연안 류의 방향과 유속의 강도, 와류의 형태에 매우 큰 영향을 받으며, 파랑의 조건에 따른 퇴적물 이동은 해안선을 따라 이동하는 것을 관찰 할 수 있었다.
  • 대상해역을 수치모형으로 재현하기 위하여 대상 해역의 범위를 결정, 격자소의 크기를 결정, 수심 자료 입력, 경계조건을 설정하였다. 격자소의 크기를 파랑모형(SWAN), 연안류(KU-FLOW2D), 퇴적물이동(KU-SED3D) 모형의 결과를 자세히 표현할 수 있도록 격자소의 크기를 20m× 20m로 정하였으며, 격자소의 수는 321×218(69978개소)이다.
  • 국민대학교에서 개발한 KU-FLOW2D 모형(김효섭, 2009)은 Fortran으로 작성되어 있으며, 기본 방정식은 양해 차분식으로 표현되어 있다. 수치모형 실험시 초기조건은 임의로 지정할 수 있으며, 본 실험에서는 시간이 경과하면서 해수위와 유속이 평형상태에 도달하게 되면, 이를 최종해로 취하였고, 경계면은 육지경계면과 개방경계면으로 나누어 졌으며 각각의 조건에 적절한 경계조건을 지정해 주었다. 연안류를 지배하는 물리적 성질은 해수의 질량 보존과 운동량보존에 있다.

데이터처리

  • 제3세대 수치 파랑모델인 SWAN을 이용하여 파고, 파향, 파주기에 대한 파랑 예측 결과를 취득한 후, 개발된 부프로그램을 연동하여, Radiation-stress를 계산하였다. 그 계산 결과를 국민대학교에서 개발한 연안류 수치모형 (KU-FLOW2D)에 적용 하여, 연안류를 계산하고, 연안류에 의한 퇴적물이동 수치모형(KU-SED3D)으로 속초항 인근 인공구조물 주변의 퇴적물 이동을 예측 하였다.

이론/모형

  • 본 연구는 제3세대 파랑모델인 SWAN(Simulating WAves Nearshore)을 이용하여 파랑분포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 이 결과를 국민대학교에서 개발한 연안류 수치모형(KU-FLOW2D)에 연동하였다. 그리고 연안류에 의한 퇴적물이동 수치모형(KU-SED3D)을 이용하여 속초항 인근 인공구조물 주변의 퇴적물이동을 양상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 사용하는 퇴적물이동 모형 (KU-SED3D)은 구조물 근처의 퇴적물들이 공간적으로 불균등하다는 것과 사립자들에 의해 생성된 연직 방향의 급격한 기울기를 고려하기 위하여 3차원 퇴적물 이동·확산 방정식을 푼다.
  • 본 연구는 제3세대 파랑모델인 SWAN(Simulating WAves Nearshore)을 이용하여 파랑분포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 이 결과를 국민대학교에서 개발한 연안류 수치모형(KU-FLOW2D)에 연동하였다. 그리고 연안류에 의한 퇴적물이동 수치모형(KU-SED3D)을 이용하여 속초항 인근 인공구조물 주변의 퇴적물이동을 양상을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