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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KHTN을 이용한 고속도로 소음민원 대책 사례
A Case Study of Highway Noise Abatement using KHTN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Oct. 29, 2009년, pp.749 - 750  

조윤희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김철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장태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전기성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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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교통량 및 차속 조사와 함께 현황소음도를 측정하였다. 측정시간대는 교통량이 가장 많을 것으로 추정되는 시간대를 선정하여 주간, 야간 각 1회씩 측정하였으며, 측정결과를 Table 2에 나타내었다.
  • 정확한 소음예측을 위하여 통행차량의 교통량 및 차속을 현장에서 측정하였다. 교통량은 10분간 측정한 결과를 이를 60분 교통량으로 환산하였고, 평균차속은 차종별로 주행속도를 랜덤으로 측정하여 평균하였다. Table 1에 측정결과를 나타내었다.
  • 소음예측프로그램의 타당성 검토를 위해 현장조사를 통하여 실측치와 예측치를 비교한 결과 1dB(A) 미만의 편차가 보였고, 이를 통하여 KHTN모델리의 타당성의 검증되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장래 교통량에 의한 소음도를 계산하고 민원지역의 방음대책을 수립하였다.
  • 방음대책 수립을 위한 장래 소음도 예측을 하기 전에 프로그램 모델링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현황 소음도에 대한 측정값과 예측값을 비교하였다. Fig.
  • 도시 확장에 의한 주택건축 및 신규 고속도로의 건설로 인한 도로 교통소음 민원은 매년 끊이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 교통소음에 의한 민원이 발생한 지역에서 주변도로, 교통량, 차속, 주변 차폐물, 지면특성 등을 조사하고 고속도로 소음예측프로그램인 KHTN을 이용하여 소음도를 예측하였다. 실측치와 예측치를 비교하여 예측프로그램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교통량 변화에 의한 방음벽 설치의 예산낭비를 방지하기 위하여 장래의 소음도를 예측하여 소음기준치를 만족하도록 방음벽 규모를 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 교통소음에 의한 민원이 발생한 지역에서 주변도로, 교통량, 차속, 주변 차폐물, 지면특성 등을 조사하고 고속도로 소음예측프로그램인 KHTN을 이용하여 소음도를 예측하였다. 실측치와 예측치를 비교하여 예측프로그램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교통량 변화에 의한 방음벽 설치의 예산낭비를 방지하기 위하여 장래의 소음도를 예측하여 소음기준치를 만족하도록 방음벽 규모를 산정하였다.
  • 전절에서 검증된 예측모델을 이용하여 방음대책 수립을 위한 장래소음도를 예측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목표연도는 2028년도이고 목표연도의 교통량 및 평균차속은 Table 4와 같다.
  • 정확한 소음예측을 위하여 통행차량의 교통량 및 차속을 현장에서 측정하였다. 교통량은 10분간 측정한 결과를 이를 60분 교통량으로 환산하였고, 평균차속은 차종별로 주행속도를 랜덤으로 측정하여 평균하였다.
  • 교통량 및 차속 조사와 함께 현황소음도를 측정하였다. 측정시간대는 교통량이 가장 많을 것으로 추정되는 시간대를 선정하여 주간, 야간 각 1회씩 측정하였으며, 측정결과를 Table 2에 나타내었다.

대상 데이터

  • 대상민가는 고속도로 출구 IC연결로와 국도가 만나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도로단에서 20m 이격된 2층 단독주택이다. 주택의 지면은 도로보다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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