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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KHTN을 이용한 교통류 특성과 교통소음추이 분석
Analyzing Relationship between Road Traffic Flows and Noise Trend using Korea Highway Traffic Noise Model 원문보기

환경정책연구 = Journal of environmental policy, v.11 no.3 = no.34, 2012년, pp.49 - 65  

최윤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김철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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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소음은 자동차의 이동 즉 교통량과 통행속도등 도로교통환경과 밀접하게 관련되는바 본 논문에서는 교통류특성과 도로교통소음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몇 가지 문제를 제기하였다 첫째는 "최대 소음이 언제 발생하는가?"라는 문제로 교통량이 많은 첨두시간대에 과연 최대소음이 발생할 것인지를 교통류측면에서 검토하고자 하였다. KHTN 모델을 통해서 LOS를 분석한 결과 실제 최대 소음은 용량상태인 LOSE가 아닌 LOSD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실제 첨두시간대에는 교통량은 많지만 통행속도가 낮기 때문에 오히려 첨두시간을 전후하여 최대소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는 교통소음예측에 이용되는 차종별 통행속도 추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쉬우면서도 정확성을 지닌 통행속도추정기법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스케치 플래닝 기법으로 도로용량편람의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속도 교통량 곡선과 서비스수준' 그래프를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각 설계속도별 추세선 모형식 산정결과 최적의 함수유형은 2차 다항식이며 각각 $R^2$가 0.96이상의 값을 가지고 있어 적합한 모형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ad traffic noise is closely related to road traffic environment, including traffic volumes by type and travel speed. In this study, we stated some issues and analyzed the relationships between road traffic noise and traffic flow characteristics. First, in attempt to find the answer to the ques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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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라는 문제로 교통량이 많은 첨두시간대에 과연 최대소음이 발생할 것인지를 교통류 측면에서 검토하고, 소음예측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도로교통소음은 자동차의 이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바, 차종별 교통량과 통행 속도 등 도로교통환경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그러나 교통측면의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음분석을 위한 교통측면의 문제를 제기하였고, 교통류 특성과 소음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갖는 기초적인 질문은 최대소음은 언제 발생하는가라는 것이다. 현재 한국도로공사는 방음벽 설계 시 첨두시간 교통량을 이용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류특성과 도로교통소음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몇 가지 문제를 제기하였다. 첫 번째는 “최대소음이 언제 발생하는가?”라는 문제로 교통량이 많은 첨두시간대에 과연 최대소음이 발생할 것인지를 교통류 측면에서 검토하고, 소음예측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서비스 수준 변화에 따라 소음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분석을 위해 도로용량편람(2004)에서 제시하는 LOS별 기준교통량을 넘지 않는 수준의 차로별 교통량을 산정한 후, 교통량‐속도 추세모형식을 이용하여 추정된 통행속도를 입력하여 각각의 교통소음을 예측하였다.
  • 장래 통행속도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많은 분석과 노력이 필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어느 정도의 정확도를 보장하면서도 신속하게 통행속도를 추정할 수 있는 단기 대안을 제시하였다.2)
  • 전술한 것과 같이 스케치 플래닝 기법을 이용하여 통행속도를 추정할 수 있으므로, KHTN을 이용하여 교통류 특성에 따른 교통소음변화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을 위해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에서 2007년 수정한 KHTN 교통소음예측모델3)을 이용하였다.
  • 두 번째는 소음예측에 이용되는 주요한 변수인 차종별 통행속도 추정에 관한 것이다. 현 지침 및 설계기준에는 교통량 예측 방법만 제시되고 통행속도 산출방법이 제시되어 있지 않아, 많은 분석가들이 재량에 따라 설계속도, 제한속도, 운영속도 등 다양하게 적용하고 있는바, 보다 쉬우면서도 정확성을 지닌 통행속도 추정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최대소음은 언제 발생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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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케치 플래닝의 목적은 무엇인가? Sketch planning technique이란 개요, 개략, 초고, 초안을 뜻하는 스케치(Sketch)와 거시적 관점을 뜻하는 계획(Planning)이 결합되어, 의사결정자에게 유용한 비교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개략적인 수준의 효과를 계량화하는 기법을 의미한다. 스케치 플래닝의 목적은 전통적인 방법에 비해 정확성, 정밀성은 다소 미흡하더라도 의사결정의 신속성과 종합성을 제고하기 위해 정형화된 분석기법 및 분석체계(프로세스)를 확보하는 것이다.
Sketch planning technique이란? Sketch planning technique이란 개요, 개략, 초고, 초안을 뜻하는 스케치(Sketch)와 거시적 관점을 뜻하는 계획(Planning)이 결합되어, 의사결정자에게 유용한 비교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개략적인 수준의 효과를 계량화하는 기법을 의미한다. 스케치 플래닝의 목적은 전통적인 방법에 비해 정확성, 정밀성은 다소 미흡하더라도 의사결정의 신속성과 종합성을 제고하기 위해 정형화된 분석기법 및 분석체계(프로세스)를 확보하는 것이다.
무엇 때문에 소음 피해에 대한 강한 불만제기 및 집단행동과 함께 소음관련 민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가? 차량의 대형화 및 고속화와 더불어 고속도로 교통량 증가로 고속도로 교통소음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소득 증가와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쾌적한 저소음 환경에 대한 국민의 요구 역시 증대되고 있다. 이 때문에 소음 피해에 대한 강한 불만제기 및 집단행동과 함께 소음관련 민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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