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틸팅 차량용 적층재의 차음성능 평가
An Estimation of the Sound Insulation Performance of the Multi-layered Panel for a Tilting Train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Oct. 29, 2009년, pp.597 - 600  

서태건 (강원대학교 대학원) ,  임봉기 (강원대학교 대학원) ,  김석현 (강원대학교 기계메카트로닉스과) ,  김재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und transmission loss (TL) is experimently investigated on the multi-layered panel used for the floor of a tilting train. Measurement of the intensity transmission loss is performed according to ASTM E 2249-02. The floor structure consists of corrugated steel panel, glass wool, plywood and cover.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관련하여 Windle과 Lam(1)은 주름구조에서 국부 진동모드의 공진이 투과손실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음을 밝힌 바 있으며, Zheng(2)은 2중 주름판재와 보강된 주름판재를 사용하여, 투과손실의 급락을 감소시키는 대책을 제시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개발 중인 틸팅차량 적층재를 대상으로 차음성능을 실험적으로 평가하고, 주름강판의 차음특성이 전체 적층재의 차음 성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검토한다. 차음 성능 평가를 위하여 ASTM E2249-02에 근거하여 인텐시티 투과손실을 측정하였다.
  • 그러나 2000Hz 대역을 전후한 국부 공진대역에서는 폼재의 구속에 의한 댐핑 증가가 기대 이상의 차음성능 개선효과를 주고 있다. 한 면만 충진시키는 경우에도 약 5dB 이상의 개선 효과를 보이므로, 폼재를 사용한 댐핑 처리는 주름강판의 차음성능을 개선하는 현실적인 방안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테이핑에 의한 댐핑효과는 매우 작아 전체 주파수 대역에서 투과 손실에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