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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ight를 이용한 브레이크 저더 진동의 최적설계 자동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ptimization and Automation of Brake Judder Vibration by Using Isight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Oct. 29, 2009년, pp.580 - 581  

권성진 (자동차부품연구원) ,  김문성 (인지니어스 코리아) ,  배철용 (자동차부품연구원) ,  신천세 (자동차부품연구원) ,  이동원 (자동차부품연구원) ,  김찬중 (자동차부품연구원) ,  이봉현 (자동차부품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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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바탕으로 저더 진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설계변수의 영향도 분석 및 실차 기반 진동전달 경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저더 진동 저감을 위한 대상 브레이크 시스템의 최적설계(optimal design)를 수행하였다. 이는 실험계획법(Design of Experiment, DOE) 기반 샘플링 및 다물체 동역학 해석, EDM(Engineering Data Mining) 기반 최적설계 모델의 분석, 저더 진동의 설계변수 민감도 분석(sensitivity analysis) 등의 순으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상 브레이크 시스템의 다물체 동역학(multi-body dynamics) 기반 해석 모델을 바탕으로 저더 진동 특성 및 운동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브레이크 다이나모미터(brake dynamometer)를 이용하여 실험적인 방법으로 검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의 저더 진동 저감을 위한 최적설계 자동화 알고리즘을 구축하였다. 이를 통하여 라틴방격법 기반 DOE 샘플링 및 다물체 동역학 해석, 시간역/주파수역 결과 분석을 자동화하여 저더 진동을 저감할 수 있는 최적의 설계안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저더 진동의 최적설계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구축하였다. Fig.
  • 이는 실험계획법(Design of Experiment, DOE) 기반 샘플링 및 다물체 동역학 해석, EDM(Engineering Data Mining) 기반 최적설계 모델의 분석, 저더 진동의 설계변수 민감도 분석(sensitivity analysis) 등의 순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저더 진동 저감을 위한 최적설계 자동화 프로세스를 구축하였으며, 최적의 설계변수와 목적함수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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