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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P(Active learning program) 과정을 통한 LG CNS의 IT서비스 역량강화 사례
The Analysis of strengthening IT service performance through ALP(Active learning program) of LG CN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2009 Nov. 18, 2009년, pp.225 - 233  

강청운 (LG CNS 사업이행본부 개발센터부문 PM센터) ,  박재형 (LG CNS 경영지원본부 기술대학원) ,  김흥수 (LG CNS 사업이행본부 개발센터부문 PM센터) ,  장병국 (LG CNS 사업이행본부 개발센터부문 PM센터) ,  원용천 (LG CNS 경영지원본부 기술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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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글로벌 경쟁 환경하에서 살아남기 위해 많은 기업들은 조직 구성원들의 역량 강화를 통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중 하나로 액션러닝을 많은 기업들이 채택하여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액션러닝 과정은 경영층과 팀 리더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지원 및 관심뿐만 아니라 참여하는 구성원들도 적극성을 갖고 수행되어야 역량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의 문화 및 제도 역시 액션러닝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뒷받침되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LG CNS에 도입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액션러닝의 역량강화 사례를 살펴보고 그 효과성을 분석해 봄으로서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고 더 나아가 글로벌 IT서비스 기업과 대등한 수준에서 경쟁하기 위해 역량 강화를 원하는 여러 IT서비스 업체들에게 역량 향상을 위한 하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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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표적 IT서비스 기업인 LG CNS에서 도입하여 성공적으로 운영중인 액션 러닝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IT서비스 기업의 핵심 업무인 프로젝트 관리분야의 역량강화 사례를 통해 LG CNS 액션러닝의 핵심 성공요인과 효과성을 살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살펴본 LG CNS 액션러닝의 역량강화 효과성을 다양한 관점에서 측정해 보기 위하여 액션러닝 참여자 설문조사 분석, 프로젝트 관리자가 액션러닝에 참여하기 전과 후에 측정한 고객 만족도 조사의 비교, 액션러닝 과정 참여자의 만족도 조사 분석을 수행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 중 IT서비스 기업, 특히 프로젝트 관리를 중점적으로 수행하는 조직 관점에서 연구된 내용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관리 수행이 주요 업무인 IT서비스 기업의 입장에서 액션러닝 수행을 통한 조직 구성원의 역량강화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LG CNS가 운영하고 있는 액션러닝 과정을 상세하게 살펴보고 액션러닝 참여자에 대한 과정만족도 조사, 액션러닝 과정운영 효과성에 대한 설문조사, 액션러닝을 받기 전과 받은 후의 프로젝트 관리자가 수행한 프로젝트의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비교를 통해 액션러닝을 통한 역량 강화의 효과성을 알아보려고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관리 수행이 주요 업무인 IT서비스 기업의 입장에서 액션러닝 수행을 통한 조직 구성원의 역량강화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LG CNS가 운영하고 있는 액션러닝 과정을 상세하게 살펴보고 액션러닝 참여자에 대한 과정만족도 조사, 액션러닝 과정운영 효과성에 대한 설문조사, 액션러닝을 받기 전과 받은 후의 프로젝트 관리자가 수행한 프로젝트의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비교를 통해 액션러닝을 통한 역량 강화의 효과성을 알아보려고 한다.

가설 설정

  • 액션러닝의 주제는 적합하다고 보십니까?(5점 척도)
  • 액션러닝의 구성은 충실하게 이루어져 있습니까?
  • 액션러닝 케이스 스터디 사례는 적절합니까?
  • TOPIC간에 연계성은 적절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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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nglis이 제시한 액션러닝의 핵심성공요인은? 그동안 액션러닝과 관련하여 많은 연구들이 있어왔다. 특히 액션러닝의 핵심성공요인과 관련하여 과제의 적절성, 학습자의 자발적 학습분위기 조성 등을 통한 동기부여, 문제해결의 학습 및 과제 수행을 위한 충분한 시간, 학습을 통한 개인의 성장을 액션러닝의 핵심 성공요인으로 제시한 Inglis를 시작으로 많은 연구들이 이어졌다. Weinstein은 과제의 적절성, 학습팀의 구성, 질문, 성찰, 실천, 러닝 코치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 충분한 시간을 규정하고 있으며, Marquardt는 과제의 적절성, 학습팀 구성, 질문, 성찰, 실천, 러닝 코치 등으로 분석하였다.
LG CNS는 어떤 기업인가? LG CNS는 IT와 관련된 모든 문제에 대해 컨설팅에서부터 시스템 구축 및 운영에 이르는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종합 IT서비스 기업으로 1987년에 설립되어 2008년 2조16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국내 대표적인 IT서비스 기업이다. 대표적 사업분야는 Consulting service, SI(System Integration)/SM(System Management)/NI(Network Integration) service, ITO (IT Outsourcing) / BPO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service, Enterprise solution 공급, U-Engineering 분야 등으로 컨설팅, IT기술 및 정보화와 관련된 전분야를 포괄하고 있다.
액션러닝을 활성화하기 위한 학습 조직내 구성원들의 역할은 무엇인가? 액션러닝을 활성화하기 위한 학습 조직내 구성원들의 역할은 다음의 표2와 같다. 회사의 대표를 비롯한 경영진은 학습조직 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예산지원, 인적자원의 지원, 그리고 든든한 후원자로서의 스폰서십을 발휘해야만 한다. 또한 학습조 활동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우수 학습조에게 정기적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의 동기부여가 필요하다[3]. LG CNS의 액션러닝 과정은 경영진과 팀리더의 지속적인 지원 및 관심이 있었으며 액션러닝 참여자간의 상호 지식 및 경험의 교류가 액션러닝을 성공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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