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IT서비스 업체들은 국내시장을 중심으로 고객사의 정보시스템 구축을 근간으로 하는 IT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해왔다. 그러나 IT가 다양한 산업기술들과 융합하여 산업간 컨버전스, Intelligence, Mobility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인 스마트기술로 변모함에 따라, 그에 맞춰 IT서비스 사업모델도 그 영역이 점차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트랜드에 맞추어 기업 내부적으로 기술의 다양화에 따른 서비스 전문화와 서비스 혁신을 추구하기 위해서 수행공학(HPT; Human Performance Technology)을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즉, 수행공학을 통하여 IT서비스의 사업방향을 스마트 기술을 중심으로 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사업을 수행하는 임직원들의 일하는 방법을 변화시키는 노력과 관련된 LG CNS사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방법의 혁신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그 동안 IT서비스 업체들은 국내시장을 중심으로 고객사의 정보시스템 구축을 근간으로 하는 IT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해왔다. 그러나 IT가 다양한 산업기술들과 융합하여 산업간 컨버전스, Intelligence, Mobility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인 스마트기술로 변모함에 따라, 그에 맞춰 IT서비스 사업모델도 그 영역이 점차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트랜드에 맞추어 기업 내부적으로 기술의 다양화에 따른 서비스 전문화와 서비스 혁신을 추구하기 위해서 수행공학(HPT; Human Performance Technology)을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즉, 수행공학을 통하여 IT서비스의 사업방향을 스마트 기술을 중심으로 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사업을 수행하는 임직원들의 일하는 방법을 변화시키는 노력과 관련된 LG CNS사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방법의 혁신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Until Now, Many IT Service companies in Korea have grown up by giving the useful service of Information Technology System to customer in the domestic market. But nowadays, When Information Technology becomes a Smart Technology that give convergence between some industries, Intelligence, Mobility by ...
Until Now, Many IT Service companies in Korea have grown up by giving the useful service of Information Technology System to customer in the domestic market. But nowadays, When Information Technology becomes a Smart Technology that give convergence between some industries, Intelligence, Mobility by combining so many industry technologies, business opportunities with smart technology increase bigger than ever. In accordance with the above directions, this study introduces the result of case study in the LG CNS Companies. This case involves a story that innovate a service model by smart technology, and create educational programs to change the way of employee working by Human Performance Tehnology.
Until Now, Many IT Service companies in Korea have grown up by giving the useful service of Information Technology System to customer in the domestic market. But nowadays, When Information Technology becomes a Smart Technology that give convergence between some industries, Intelligence, Mobility by combining so many industry technologies, business opportunities with smart technology increase bigger than ever. In accordance with the above directions, this study introduces the result of case study in the LG CNS Companies. This case involves a story that innovate a service model by smart technology, and create educational programs to change the way of employee working by Human Performance Tehnolog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살펴본 비전달성을 위해 교육전문가로서 활용할 수 있는 HPT(Human Performance Technology, 수행공학) 측면에서 활용가능한 5가지 Best Practices의 적용과 결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LG CNS 경영기술교육원은 2011년 3월부터 4월초에 걸쳐 Sales, BD 대상의 교육과정 스폰서인 총 11명의 사업부장 보고를 통하여 비즈니스 목표와 교육을 연결시키려는 활동을 진행해왔다. 사업부장의 모든 기대치(Expectation)를 만족시키기는 어려웠지만, 공통분모를 찾고 이를 앞으로의 과정개발에 반영하고자 7월 초 중간보고를 실시하였다. 그중에 실제 반영을 한 2가지 Feedback을 소개하자면, 고객신뢰구축에 대한 Track이 따로 추가되어야 한다는 내용과 무엇보다 이론적인 강의내용보다는 실무적(practical)인 교육내용이 반드시 되어야 한다는 의미있는 조언 등이 있었다.
지금까지 LG CNS가 스마트기술을 선도하기 위한 글로벌 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방법에 적용했던 HPT 5가지 Best Practices에 대해 알아보았다. 무엇보다 비즈니스 목표 및 미션과 연계된 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중요성과 Skill Gap진단을 통한 개발 방향의 조정은 실제 교육의 Level 1 만족도 평가를 통해 정성적 혹은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1) 현장의 노력을 조직의 미션과 비즈니스 목표와 연결시켜라.
3) 모범적인 업무성과를 기술하는 학습목표를(craft) 손으로 만들어라.
제안 방법
를 통하여 확인하였고 이를 통하여 초기에 계획된 것보다 좀더 현장에 맞게끔 교육 프로그램을 재구성할 수 있게 되었다. 2011년 5월부터 교육전문가가 분야별 내용 전문가들과 Focus Group Meeting(FGI)을 매주 실시하여 위 BEM 모델의 환경적 요인과 개인적 요인에 대해 질문을 설명해주고 그에 대한 응답을 Yes 혹은 No로 체크하였다. 또한 그 결과를 다른 Group의 내용전문가들에게 상호 Cross-Check를 통해 공감대를 얻고 있는 지를 살펴 보았는데, 실제 활용되었던 진단결과는 아래 그림과 같다.
4월 초 사업부장 보고 이후, 교육과정 개발에 가장 중요한 내용전문가(SME: Subject Matter Expert) 18명을 사업부 내에서 추천받아 5월 4일 Kick off Meeting 이후, 각 그룹별 Weekly Meeting을 실시하였다.
위 진단 Checklist를 통하여 개인요인 중에 ⑥ Knowledge and Skill 항목의 질문에 대하여 Yes라고 응답한 경우에만 과정설계가 실시되었고, No라고 응답한 경우에는 다른 영역의 가능성에 대해 추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2개의 영역은 과정명이 구체화되었으며 2개의 영역은 과정명 자체가 변경되게 되었다.
성능/효과
5조 원 수준의 매출을 달성하며 국내 최고 IT서비스 회사로 자리매김해왔다. 또한 그 동안 26.5%의 CAGR(연평균성장률)을 기록하여 국내 IT 시장의 평균 성장률을 7~8%로 보면 무려 3배 이상의 눈부신 성장률을 보여왔다.
LG CNS 경영기술교육원은 과정개발 초기인 4월에 사업부장 보고를 실시하고 7월에 다시 중간보고, 각 사업본부별로 본부기획팀 리더와 HR담당자를 만나서 8월말부터 시작되는 Sales, BD 대상의 사업개발 심화과정의 교육체계와 운영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해 왔다. 이를 통하여 8월부터 11월까지 총 2차례씩 10번 진행되는 교육과정의 참가자 모집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었고 해당과정별 사업부장 특강을 의뢰하여 스폰서와 교육참가자의 상호작용을 높이는데 노력을 기울였다.
무엇보다 비즈니스 목표 및 미션과 연계된 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중요성과 Skill Gap진단을 통한 개발 방향의 조정은 실제 교육의 Level 1 만족도 평가를 통해 정성적 혹은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즉 2011년 8월 30일부터 11월 30일까지 총 5개의 과정을 Pilot을 포함하여 2회씩 개설하여 230명이 이수를 했으며 과정추천의 결과는 평균 4.35점(5점 만점)이었다.
후속연구
4) 학습을 증진시키고 현장에 전이(transfer)될 수 있도록 훌륭한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라.
이번에 적용한 5가지 Best Practices는 LG CNS가 스마트기술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이 되기 위한 과정에 있어서 필요한 많은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적용해야만 할 활동이 분명한 만큼, 경영기술교육원 내부에서 단계별 활동에 대한 프로세스와 산출물을 표준화하여 필요한 교육전문가가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체계의 마련이 시급히 필요하다. 또한 LG CNS 뿐만 아니라 향후 기업 내/외부의 혁신이 필요한 현장에서 비즈니스 목표와 연계된 과정개발에 하나의 방향성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 적용한 5가지 Best Practices는 LG CNS가 스마트기술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이 되기 위한 과정에 있어서 필요한 많은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적용해야만 할 활동이 분명한 만큼, 경영기술교육원 내부에서 단계별 활동에 대한 프로세스와 산출물을 표준화하여 필요한 교육전문가가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체계의 마련이 시급히 필요하다. 또한 LG CNS 뿐만 아니라 향후 기업 내/외부의 혁신이 필요한 현장에서 비즈니스 목표와 연계된 과정개발에 하나의 방향성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이다.
을 살펴보면 첫 번째 무엇(What)을 할 것인가? 측면에서, 그 동안 정보화 중심의 예산성 사업 위주에서 앞으로 제품, 제조, 마케팅 등 고객 핵심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스마트 기술2) 기반의 신사업을 발굴하여 신성장 영역의 사업을 적극 확대해 나갈 것이다. 두 번째로 어떻게(How) 할 것인가? 측면에서, 지금까지 외부 전문 벤더의 솔루션을 소싱하여 통합하는 사업을 수행했었으나, 향후에는 우리의 솔루션 및 플랫폼을 적극 개발해 나가고, 이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및 서비스 Delivery 방식을 혁신할 것이다.
기반의 신사업을 발굴하여 신성장 영역의 사업을 적극 확대해 나갈 것이다. 두 번째로 어떻게(How) 할 것인가? 측면에서, 지금까지 외부 전문 벤더의 솔루션을 소싱하여 통합하는 사업을 수행했었으나, 향후에는 우리의 솔루션 및 플랫폼을 적극 개발해 나가고, 이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및 서비스 Delivery 방식을 혁신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어디서(Where) 할 것인가? 측면에서는 협소한 국내시장을 탈피하여 적극적으로 해외사업을 확대하여 2020년까지 연평균 35%씩 성장하여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PT란?
먼저 HPT란 사람들의 성과문제에 있어서 성과를 개선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상태와 현 상태와의 격차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교육을 포함한 성과개선에 효과적인 다양한 해결책을 제공함으로써 성과목표(Business Results)를 달성하도록 하는 체계적인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5]. HPT의 산실이라고 할 수 있는 ISPI(International Society for Performance Improvement)에서는 이러한 성과공학을 보급, 확산시키고 현실적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모형[6]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현장관점의 학습목표 정의는 각 분야의 사람들에게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가?
이러한 현장관점의 학습목표 정의는 산출물로 작성된 이후 경영진과 이해관계자들에게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교수설계자에게는 무엇을 포함시켜야 하고, 무엇을 제외시켜야 하는지 나침반 역할을 지속적으로 해줄 수 있었다. 또한 학습내용을 현장에 전이(Transfer)시킬 수 있도록 참가자들을 촉진시키는 데도 큰 도움이 되었다.
Mager가 말하는 학습목표 구성은 어떻게 되어있는가?
• 교육참가자가 목표달성을 보여줄 수 있는 행동 (Performance)
• 교육참가자가 목표달성을 할 수 있게 하는 조건들(Conditions)
• 교육참가자가 목표를 잘 달성했다고 보여줄 수 있는 기준(Criteria)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