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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모델 혁신을 위한 HPT 적용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Application of Human Performance Technology for a Service Model Innovation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2 no.1, 2012년, pp.1 - 11  

박재형 (LG CNS 경영기술교육원 스마트러닝팀) ,  남재덕 (LG CNS 경영기술교육원 경영교육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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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 IT서비스 업체들은 국내시장을 중심으로 고객사의 정보시스템 구축을 근간으로 하는 IT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해왔다. 그러나 IT가 다양한 산업기술들과 융합하여 산업간 컨버전스, Intelligence, Mobility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인 스마트기술로 변모함에 따라, 그에 맞춰 IT서비스 사업모델도 그 영역이 점차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트랜드에 맞추어 기업 내부적으로 기술의 다양화에 따른 서비스 전문화와 서비스 혁신을 추구하기 위해서 수행공학(HPT; Human Performance Technology)을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즉, 수행공학을 통하여 IT서비스의 사업방향을 스마트 기술을 중심으로 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사업을 수행하는 임직원들의 일하는 방법을 변화시키는 노력과 관련된 LG CNS사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방법의 혁신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til Now, Many IT Service companies in Korea have grown up by giving the useful service of Information Technology System to customer in the domestic market. But nowadays, When Information Technology becomes a Smart Technology that give convergence between some industries, Intelligence, Mobility b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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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살펴본 비전달성을 위해 교육전문가로서 활용할 수 있는 HPT(Human Performance Technology, 수행공학) 측면에서 활용가능한 5가지 Best Practices의 적용과 결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LG CNS 경영기술교육원은 2011년 3월부터 4월초에 걸쳐 Sales, BD 대상의 교육과정 스폰서인 총 11명의 사업부장 보고를 통하여 비즈니스 목표와 교육을 연결시키려는 활동을 진행해왔다. 사업부장의 모든 기대치(Expectation)를 만족시키기는 어려웠지만, 공통분모를 찾고 이를 앞으로의 과정개발에 반영하고자 7월 초 중간보고를 실시하였다. 그중에 실제 반영을 한 2가지 Feedback을 소개하자면, 고객신뢰구축에 대한 Track이 따로 추가되어야 한다는 내용과 무엇보다 이론적인 강의내용보다는 실무적(practical)인 교육내용이 반드시 되어야 한다는 의미있는 조언 등이 있었다.
  • 지금까지 LG CNS가 스마트기술을 선도하기 위한 글로벌 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방법에 적용했던 HPT 5가지 Best Practices에 대해 알아보았다. 무엇보다 비즈니스 목표 및 미션과 연계된 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중요성과 Skill Gap진단을 통한 개발 방향의 조정은 실제 교육의 Level 1 만족도 평가를 통해 정성적 혹은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1) 현장의 노력을 조직의 미션과 비즈니스 목표와 연결시켜라.
  • 3) 모범적인 업무성과를 기술하는 학습목표를(craft) 손으로 만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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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PT란? 먼저 HPT란 사람들의 성과문제에 있어서 성과를 개선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상태와 현 상태와의 격차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교육을 포함한 성과개선에 효과적인 다양한 해결책을 제공함으로써 성과목표(Business Results)를 달성하도록 하는 체계적인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5]. HPT의 산실이라고 할 수 있는 ISPI(International Society for Performance Improvement)에서는 이러한 성과공학을 보급, 확산시키고 현실적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모형[6]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현장관점의 학습목표 정의는 각 분야의 사람들에게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가? 이러한 현장관점의 학습목표 정의는 산출물로 작성된 이후 경영진과 이해관계자들에게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교수설계자에게는 무엇을 포함시켜야 하고, 무엇을 제외시켜야 하는지 나침반 역할을 지속적으로 해줄 수 있었다. 또한 학습내용을 현장에 전이(Transfer)시킬 수 있도록 참가자들을 촉진시키는 데도 큰 도움이 되었다.
Mager가 말하는 학습목표 구성은 어떻게 되어있는가? • 교육참가자가 목표달성을 보여줄 수 있는 행동 (Performance) • 교육참가자가 목표달성을 할 수 있게 하는 조건들(Conditions) • 교육참가자가 목표를 잘 달성했다고 보여줄 수 있는 기준(Criter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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