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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을 위한 시스템 설계 - 웹 기반 실행 시각화와 순서도 자동화를 중심으로 -
Design of System for C Programming Languag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동계학술대회, 2010 Jan. 20, 2010년, pp.347 - 352  

백공현 (공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고병오 (공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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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프로그래밍 교육은 교수 학습 방법 외에도 교육실습 환경을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용 시스템의 준비나 사용면에서도 어려움이 많다. 특히 C언어의 경우 적당한 교육용 시스템이 없어 일반 상업용 개발 툴을 이용하는데 그렇지 않아도 어렵다고 인식되는 C언어 교수 학습에 소프트웨어 도구마저 복잡하여 작지 않은 걸림돌이 되고 있다.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있지만 현재는 구문 교육 및 논리 표현의 수월함과 결과 확인의 편리함에 우위를 가진 로고 계통의 언어 도구가 교육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 C언어 교육 환경을 개선하고 C언어를 효과적으로 교수 학습할 수 있도록 VPL요소로써 순서도 편집 및 자동 구현과 실행 시간 중 각종 흐름과 변수의 실시간 누적 시각화 시스템을 내포한 C언어 인터프리터와 학습 모듈 관리 및 사용자간 및 교수자와 교류하는 기능이 합쳐진 웹 기반 C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을 위한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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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추후 연구 사항은 본 논문의 설계를 바탕으로 C언어 프로그래밍 교육용 시스템을 실제로 구현하고 현장에 적용하여 효과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분석하는 것이다. 나아가 본 프로그래밍 교육용 시스템의 더욱 유용하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C언어 뿐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도 적용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C언어 프로그래밍 교육에 효과적인 도구적 환경으로서 향상된 형태의 교육용 시스템을 설계하기로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C언어를 보다 쉽게 교수 학습하고 학생이 구현 및 체험할 수 있는 도구를 내포한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로고와 같은 일부 언어만을 쉽게 교육시킬 수 있는 기존 환경을 개선하고 프로그래밍 논리의 교수 학습이 실용 프로그래밍 언어로도 가능함을 보이려 한다.
  • 만약 이러한 어려운 점이 없이 C언어를 로고수준으로 쉽게 배울 수 있게 된다면 앞서 제시한 C언어의 장점을 학습자가 얻게 될 것이다. 따라서 현장에서 C언어 교육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교육용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C언어를 보다 쉽게 교수 학습하고 학생이 구현 및 체험할 수 있는 도구를 내포한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로고와 같은 일부 언어만을 쉽게 교육시킬 수 있는 기존 환경을 개선하고 프로그래밍 논리의 교수 학습이 실용 프로그래밍 언어로도 가능함을 보이려 한다.

가설 설정

  • 프로그래밍 언어를 교육하였을 때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이 아래와 같은 목표에 도달함을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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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그래밍 언어를 교수하는 대표적인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프로그래밍 언어를 교수함에 있어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강의법, 시연, 실습, 질문법 및 토론법이 있다[1].
프로그래밍 언어를 교육하였을 때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이 어떤 목표에 도달함을 가정하는가? 첫째,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문 교육적인 관점에서 특정 언어의 기본 문법 요소를 이해하고 기존의 소스를 보고 해석하여 흐름을 파악하여 논리를 말할 수 있다. 둘째, 알고리즘과 같은 컴퓨터가 인식하는 논리 교육의 관점에서 프로그래밍 언어로 누산, 검색, 정렬 등의 기본 알고리즘을 이해 및 구현할 수 있다. 셋째, 문제해결력 및 사고력 함양 교육의 관점에서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를 떠올려 이를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할 수 있다. 넷째, 프로그래밍을 통한 개발자 교육의 관점에서 C언어와 같은 실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룰 수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프로그래밍 방식에 따라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프로그래밍 언어는 단순히 프로그래밍 방식에 따라 텍스추얼 프로그래밍 언어(Textual Programming Language, TPL) 및 비주얼 프로 그래밍 언어(Visual Programming Language, VPL)로 나눌 수 있다.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TPL이며 TPL에서는 해당 언어의 구문을 따르는 기호들의 가능한 조합을 통해 프로그래밍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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