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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dle을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 관리 방안 연구
The method of Teaching and Learning Using Moodle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동계학술대회, 2010 Jan. 20, 2010년, pp.141 - 148  

최병우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홍명희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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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준다. 이러닝(e-learning)이 활발히 이루어 지면서 자기주도적 학습을 도와 줄 수 있는 학습 관리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오픈 소스 LMS인 Moodle은 홈페이지 서버를 운영하고 있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설치 및 관리가 용이하며 무료로 운영이 가능하다. 그러나 Moodle이 초등교육 현장에는 아직까지 확산 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자기주도적 학습을 관리하기 위한 방안으로 Moodle를 제시하고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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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MS에는 상용LMS와 오픈 소스 LMS가 있는데 여기서는 무료로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는 오픈 소스 LMS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서 알아본다.
  • 이런 필요성과 함께 LMS(Learning Managememt System)가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LMS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오픈 소스 LMS인 Moodle에 대해 살펴 보았다. Moodle은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하여 개발되었으며 앞에서 살펴본 자기주도적 학습도 구성주의에 뿌리를 두고 있는 학습 모형이기 때문에 Moodle을 활용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을 운영하고 잘 관리할 수 있다.
  • 이번 장에서는 Moodle의 교육적 활용을 고찰하기에 앞서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과 구성요소, 자기주도적 학습 모형,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 모형에 대해서 알아본다.
  • 이러닝 환경에서의 교사가 학습의 촉진자요 조력자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해 나가기 위해서 LMS가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가장 많은 사용자층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오픈 소스 LMS인 Moodle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 관리 방안에 대해서 논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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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 주도적 학습은 무엇인가? 이러닝의 특성은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는데 좋은 환경을 제공해 준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습자 스스로 학습을 선택하고 학습을 스스로 실행하는 것’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의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수업의 주도권이 학습자에게 있다.
LMS의 목적은 무엇인가? LMS의 목적은 교수와 학습 활동의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학습자들은 언제나 원할 때 LMS을 통하여 원하는 수업의 등록과 내용 접속을 쉽게 할 수도 있으며, 다른 동료들이나 교수자와의 의사소통과 협력활동도 가능하게 하는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의 특성은 무엇인가?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습자 스스로 학습을 선택하고 학습을 스스로 실행하는 것’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의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수업의 주도권이 학습자에게 있다. 둘째,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 목표, 학습 수준, 학습 내용, 학습 방법, 학습 평가 기준 등이 처음부터 학습자에 의해서 결정되고, 그 결정의 기초는 학습자 개인의 가치, 욕구, 선호 등에 둔다. 셋째, 학습자의 개인차를 중시한다. 학습자는 자신의 능력에 따라 학습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넷째, 학습자의 선행 경험이 중요한 학습 자원이 된다. 다섯째, 학습 결과에 대한 책임이 학습자에게 부여된다. 따라서 학습자의 자기 평가가 중시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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