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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dle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 적용 사례 분석
Case Analysis of Teaching-Learning Activity using Moodle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대회, 2010 Aug. 10, 2010년, pp.59 - 66  

최병우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홍명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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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소스 LMS인 Moodle은 다양한 형태의 모듈로 구성되어 다양한 형태의 학습 자료와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CMS(Course Management System)이다. 또한 웹 상에 Moodle를 이용하면 교수-학습 활동이 강화된 효과적인 강좌를 구성할 수 있다. Moodle은 다양한 학습 자원들과 학습 활동을 제공해 주고 있기 때문에 교수자가 원하는 다양한 학습 체제를 교수-학습 설계에 반영할 수 있다. 또한 교사와 학생 간의 학습 자료의 공유와 참여를 통한 양방향 시스템으로 학습 체제를 쉽게 구축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기회도 제공해 주고 있다. 이러한 양방향 시스템의 이러닝 강좌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Moodle은 무료이면서도 강력한 기능을 제공해 준다. 본 논문에서는 서울교육대학교 1학기 "정보과학의 이해와 응용" 교과목을 Moodle을 활용하여 설계하고 운영한 사례를 분석하고 Moodle의 향후 확대 방안을 찾아 보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ensource LMS Moodle consists of module of various forms and can mount learning materials of various forms. We can mount the number of contents on the Web in Moodle. In doing so, We can configure effective courses for teaching-learning activity. Moodle can reflect course design of a wide variety of...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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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Moodle을 활용하여 서울 교대 교양 강좌 중 한 강좌를 2010년 1학기 동안 운영한 사례를 분석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논해 보고자 한다.
  • 이런 요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LMS(Learing Management System)라고 하는 학습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 세상에는 여러 LMS들이 나와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오픈 소스로 무료로 제공되는 Moodle를 다룬다. Moodle에서는 교수-학습과정을 설계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다양한 학습 컨텐츠를 교수-학습 과정에 투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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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픈 소스 LMS인 Moodle은 무엇인가? 오픈 소스 LMS인 Moodle은 다양한 형태의 모듈로 구성되어 다양한 형태의 학습 자료와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CMS(Course Management System)이다. 또한 웹 상에 Moodle를 이용하면 교수-학습 활동이 강화된 효과적인 강좌를 구성할 수 있다.
Moodle이 교수자가 원하는 다양한 학습 체제를 교수-학습 설계에 반영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웹 상에 Moodle를 이용하면 교수-학습 활동이 강화된 효과적인 강좌를 구성할 수 있다. Moodle은 다양한 학습 자원들과 학습 활동을 제공해 주고 있기 때문에 교수자가 원하는 다양한 학습 체제를 교수-학습 설계에 반영할 수 있다. 또한 교사와 학생 간의 학습 자료의 공유와 참여를 통한 양방향 시스템으로 학습 체제를 쉽게 구축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기회도 제공해 주고 있다.
교육 현장의 문제점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학습 방법은 보통 교사가 학습의 능동적 주체이다. 학생은 수동적 입장에서 벗어나기가 어렵다. 외형적으로는 양방향 시스템이지만 현장에서는 거의 단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에서 교사는 교육외적 환경인 기술, 시간등에 한계적이기 때문에 새로운 교육방법을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기대만큼의 교과내용을 학생의 요구에 맞는 수요자 중심, 맞춤교육으로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1]. 기본적으로 학습 내용이 학습자 수준에 알맞은 여러 컨텐츠로 제작되어 제공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못한 실정이다. 이런 교육 현장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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