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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동계학술대회, 2010 Jan. 20, 2010년, pp.109 - 116
황정은 (서울 경복 초등학교) , 전우천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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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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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 학습은 기존의 학습활동과 어떤 면에서 다른가? | 상황 학습이론에서 볼 때 지식이라는 것은 상황적이고 그 지식이 사용될 행동과 문화 안에서 습득되는 것이지 결코 독립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지식을 개발하고 전개하는 행동은 학습과 인지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즉 상황 학습은 참여적이라는 것인데 이는 지식을 다루는 대부분의 방법이 추상적이거나 이론적인 전통적 교실의 학습 활동과는 대조를 이룬다[4] | |
상황 학습의 이론적 특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이러한 상황 학습의 이론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황 학습은 기본적으로 문제 상황이 발생하는 맥락에 의해 지식이 생성되는 것으로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둘째, 지식은 이용되는 문화의 누적된 경험을 반영하는 것이기에 개념이나 지식을 도구와 유사한 것으로 간주한다. 셋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자신의 행동을 연결시키며 서로간의 의미를 명료하게 해 주는 협동 학습을 강조한다. 넷째, 학습은 실제적인 상황 문제를 가지고 실제 세계에서 학습할 때 일어난다[2]. | |
발달장애 아동에게 교육활동 효율을 높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 발달장애 아동에게는 교육활동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구체적인 자료, 실제적인 자료, 현실적인 자료일수록 쉽게 접근하고 빠른 이해를 도울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또한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장애아동들이 일반적인 사회생활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이 속한 사회에 적응하며, 나아가 경제활동으로서 직업생활까지 할 수 있기 추구하기 때문에 장애아동들의 사회적 정상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장애 아동 스스로 사회적응력을 키울 수 잇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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