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달장애 아동의 기초학습 기술과 사회적 기술 향상을 위한 상황학습 기반 현장체험학습 지원 시스템 설계
Design of an Experience in Learning Activity Supporting System based on Situated Learning for Improving Individual Basic Learning Skills and the Social Skill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동계학술대회, 2010 Jan. 20, 2010년, pp.109 - 116  

황정은 (서울 경복 초등학교) ,  전우천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발달장애 아동의 특성상 교육활동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자료 지원과 실제적인 학습이 가능한 현장체험학습 활동이 요구된다. 그러나 많은 장애요인 및 위험요소로 인해 장애아동의 체험학습이 이루어지기 어렵고, 이미 교실에서 학습된 지식이라 하더라도 실생활의 문제 상황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어진 상황과 맥락 하에서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적용하는 상황학습 이론을 기반으로 발달장애 아동의 기초학습 능력 및 사회성 향상을 위한 모바일 현장체험학습 지원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본 모바일 현장체험학습 지원 시스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 아동의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학습을 위해 현장 체험학습을 활성화 시키고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 지원할 수 있다. 둘째,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하여 단순한 지식의 습득 차원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문제 상황에서 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셋째, 시스템 설계시 장애인의 웹접근성 및 모바일 환경에서의 인터페이스의 특징을 고려하여 설계함으로써 장애아동이 학습 공간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넷째, 학습 모듈별 반복 학습이 가능하여 발달장애 아동의 기초학습 능력 뿐 아니라 사회적 기능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제공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발달장애 아동에게는 교육활동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구체적인 자료, 실제적인 자료, 현실적인 자료일수록 쉽게 접근하고 빠른 이해를 도울 수 있다는 것은 분명 하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발달장애 아동의 기초학습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향상을 위한 상황 학습 기반 모바일 체험학습 지원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한다.
  • 발달장애 아동의 특성상 먼 곳으로의 체험학습은 다수의 위험요소와 장애요인이 존재하므로 학교 및 지역사회 시설을 이용하여 체험학습함으로써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학습 효과를 높이고자 한다. 즉, 학교 교정이나 주변 들판의 식물들을 직접 체험해보고 풀과 나무, 꽃과 단풍잎을 관찰하도록 하며 이를 통하여 단풍잎을 다양한 색깔, 모양, 크기로 분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활동 목표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아동의 현장체험학습을 지원하는 모바일 학습 시스템를 설계하여 이동간 현장학습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현장학습이 원활히 이루어 질 수있도록 지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위의 내용에 따라 본 연구는 현장체험학습 활동의 효율적 운영과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모바일 시스템의 각종 장점들을 활용하여 발달장애 아동의 기초학습 능력 및 사회성 향상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지원 시스템을 설계하도록 한다.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발달장애아동의 학습 특성, 상황학습 이론에 대하여 고찰하였으며, 체험학습활동이 발달장애 아동의 기초학습 기술과 사회적 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였다.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탐색된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모바일 시스템 구성에 필요한 설계 요소를 추출하였다.
  • 발달장애 아동의 특성상 먼 곳으로의 체험학습은 다수의 위험요소와 장애요인이 존재하므로 학교 및 지역사회 시설을 이용하여 체험학습함으로써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학습 효과를 높이고자 한다. 즉, 학교 교정이나 주변 들판의 식물들을 직접 체험해보고 풀과 나무, 꽃과 단풍잎을 관찰하도록 하며 이를 통하여 단풍잎을 다양한 색깔, 모양, 크기로 분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활동 목표로 한다.

가설 설정

  • 넷째, 모바일 인터넷의 전송속도를 고려해야 한다. 전송속도를 고려하지 않고 지나치게 동영상이나 멀티미디어적 요소를 많이 구성한다면 사용자의 접속시간이 길어지거나 다운로드 하는데 시간이 길어져 학습자가 당황하거나 결국 학습을 포기하는 경우가 생길 수가 있다.
  • 첫째, 버튼의 입력횟수를 최소화해야 한다. 한 번에 볼 수 있는 정보의 양이 제한되므로 핸드폰에서는 버튼 입력 횟수가 증가할 수밖에 없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황 학습은 기존의 학습활동과 어떤 면에서 다른가? 상황 학습이론에서 볼 때 지식이라는 것은 상황적이고 그 지식이 사용될 행동과 문화 안에서 습득되는 것이지 결코 독립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지식을 개발하고 전개하는 행동은 학습과 인지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즉 상황 학습은 참여적이라는 것인데 이는 지식을 다루는 대부분의 방법이 추상적이거나 이론적인 전통적 교실의 학습 활동과는 대조를 이룬다[4]
상황 학습의 이론적 특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이러한 상황 학습의 이론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황 학습은 기본적으로 문제 상황이 발생하는 맥락에 의해 지식이 생성되는 것으로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둘째, 지식은 이용되는 문화의 누적된 경험을 반영하는 것이기에 개념이나 지식을 도구와 유사한 것으로 간주한다. 셋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자신의 행동을 연결시키며 서로간의 의미를 명료하게 해 주는 협동 학습을 강조한다. 넷째, 학습은 실제적인 상황 문제를 가지고 실제 세계에서 학습할 때 일어난다[2].
발달장애 아동에게 교육활동 효율을 높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발달장애 아동에게는 교육활동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구체적인 자료, 실제적인 자료, 현실적인 자료일수록 쉽게 접근하고 빠른 이해를 도울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또한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장애아동들이 일반적인 사회생활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이 속한 사회에 적응하며, 나아가 경제활동으로서 직업생활까지 할 수 있기 추구하기 때문에 장애아동들의 사회적 정상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장애 아동 스스로 사회적응력을 키울 수 잇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