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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주행소음 저감을 위한 설계인자 기여도 연구
Study on the Parameter Sensitivity for the reduction of Vehicle Road Nois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May 11, 2010년, pp.546 - 547  

김기창 (현대자동차 해석기술팀) ,  이영우 (현대자동차 해석기술팀) ,  홍석길 (현대자동차 해석기술팀) ,  김찬묵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김진택 (전북대학교 기계항공시스템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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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완성차 주행소음 저감을 위하여 차체 및 샤시 시스템 전달계의 효율적인 해석 프로세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차체 입력점강성, 샤시 CTBA (커플 토션빔 액슬) 부쉬 동특성, 로드 휠 단품강성에 대한 시스템 단위 설계 방향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해석 효율성 및 개발 기간 단축의 간접적인 효과가 예상된다.
  • 본 논문에서는 주행중 후석소음 저감을 위하여 노면 가진원으로부터의 진동, 소음이 차체로 전달되는 경로에서의 차체 및 샤시 시스템 설계 최적화를 위한 사례로 로드 휠 강성, CTBA 부쉬 동특성, 차체 입력점 강성 해석 프로세스를 소개하고자 한다. Fig.
  •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선행개발단계에 완성차 로드 노이즈 성능 확보를 위한 차체 및 샤시 전달계의 효율적인 해석 프로세스를 제안하였으며, 완성차 초기 평가결과 안정적인 성능확보 및 개발기간 단축에 기여 예상된다. 주행소음 관련 설계인자 성능상관관계식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 로드 노이즈 관련 CTBA 설계 인자로 트레일링암 부쉬 경도를 Hs65 에서 Hs45 로 변경하고, BUSH VOID 를 현 X 방향에서 Z 방향으로 90 도 회전시켰을 때 기여도 평가를 통하여 후석 소음 저감 효과를 확인하였으나 조종 안전성 대비 상반된 특성으로 최적화 설계가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트레일링 암 부쉬 VOID 방향에 대한 설계 변경 범위 적용시 후석 소음 영향도를 DATABASE 화하여 선행 단계 성능 예측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선행개발단계에 완성차 로드 노이즈 성능 확보를 위한 차체 및 샤시 전달계의 효율적인 해석 프로세스를 제안하였으며, 완성차 초기 평가결과 안정적인 성능확보 및 개발기간 단축에 기여 예상된다. 주행소음 관련 설계인자 성능상관관계식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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