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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국형고속열차의 주행저항 성능시험
Running Resistance Performance of New Korea Train Express-II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May 11, 2010년, pp.449 - 450  

김상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  박찬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  한인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  박춘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  김영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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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된 신한국형고속열차의 주행저항 성능을 파악하기 위하여 본선 시운전시험을 통하여 얻은 결과를 평가하였다. 시험에서 얻은 주행저항값은 설계에서 고려한 추정치를 벗어나지 않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어 설계치를 만족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 한편, 고속철도의 기술을 확립하기 위하여 정부와 산학연이 협조하여 국가 연구 개발사업으로 추진된 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의 결과를 이용하여, 순수 국내 기술로 설계, 제작된 신한국형고속열차(KTX-II)가 완성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신한국형고속열차의 본선 시운전 시험을 통한 주행저항성능을 추정한 결과를 논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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