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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례기반 추천시스템을 활용한 통합 쇼핑몰 검색시스템 설계
Integrated Shopping Mall Search System using Case-Based Recommenda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1부, 2010 May 28, 2010년, pp.428 - 431  

김솔지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부) ,  이홍철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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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시장의 꾸준한 성장으로 수많은 쇼핑몰 회사들이 생겨났다. 이러한 쇼핑몰을 통해 고객들은 다양한 상품들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었지만, 원하는 상품을 찾기 위해 수많은 쇼핑몰들을 검색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고객이 상품을 검색하는데 있어서 고객이 원하지 않는 상품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불편함을 초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합 쇼핑몰 검색시스템을 설계하였다. 통합 쇼핑몰 검색시스템은 온톨로지 매핑 기법을 통해 쇼핑몰 간의 온톨로지를 통합하고, 추천시스템 기법 중의 하나인 사례기반추론 기법을 활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도록 설계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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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례기반 추천시스템을 활용한 통합 쇼핑몰 검색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한 시스템은 온톨로지 매핑 기법을 통해 쇼핑몰 간의 온톨로지를 통합하였고, 사례기반 추론 기법을 활용하여 고객들의 검색 의도를 반영한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도록 설계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사례기반 추천시스템을 활용한 통합 쇼핑몰 검색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시스템은 우선 각 쇼핑몰의 상품 정보를 통합하기 위해 온톨로지 매핑 기법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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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amodt와 Plaza는 CBR의 문제 해결 과정은 어떤 6단계로 구분하였는가? 1) 검색(Retrieve) : 검색은 현재 문제와 사례 베이스(Case Base)에 저장되어 있는 과거 사례와의 유사도 함수에 따른 비교를 통해 가장 유사한 과거 사례들을 검색하는 단계이다. 2) 재사용(Reuse) : 재사용은 검색을 통해 찾아진 유사한 사례들의 해법을 현재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3) 수정(Revise) : 수정은 현재 문제의 해결을 위해 검색된 유사 사례들의 해법을 현재 문제에 맞게 적합한 형태로 교정하는 것이다. 4) 리뷰(Review) : 리뷰는 현재 문제와 현재 문제에 대한 해법이 새로운 사례로서 유지할 가치가 있는지 평가하는 것이다. 5) 유지(Retain) : 유지는 새롭게 해결된 현재 문제와 해법을 새로운 사례로서 사례베이스에 저장하는 것이다. 6) 정제(Refine) : 필요에 따라 사례기반 인덱스와 가중치를 조정하는 것이다.
사례기반 추론은 어떻게 해결책을 제시하는가? 사례기반추론(CBR : Case-Based Reasoning)은 분류 및 예측 문제 모두에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한 기계학습 기법이다[6]. 사례기반 추론은 과거 문제들을 기초로 하여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서, 현재 문제와 유사한 과거의 문제를 발견하고, 현재의 상황에 맞도록 조정해서 해결책을 제시한다[8]. Aamodt와 Plaza[9]는 CBR의 문제 해결 과정을 그림과 같이 크게 6단계로 구분하였다[7].
통합 쇼핑몰 검색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선행되어야 할 과정은 무엇인가? 따라서 다수의 쇼핑몰들을 통합한 통합 쇼핑몰 검색시스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통합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선행되어야할 과정은 쇼핑몰 간의 서로 다른 카테고리 구조와 상품명을 연결시켜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이에 따라 쇼핑몰의 카테고리 구조와 상품명을 온톨로지화하고, 온톨로지 통합 방법 중의 하나인 온톨로지 매핑 방법론을 이용하여 통합하는 연구가 진행되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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