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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엔진의 흡기효율 데이터 측정
Data Measurement for the Volumetric Efficiency of SI Engin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부, 2010 May 28, 2010년, pp.1163 - 1165  

장현탁 (아주자동차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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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기관의 체적 효율은 흡기 장치의 효율의 척도로 표현된다. 현재 체적효율은 4행정 가솔린 엔진의 흡기장치의 특성과 공연비 제어를 위한 중요한 파라미터로 사용되고 있다. 체적 효율은 이론적으로 실린더로 흡입 가능한 양에 대한 실제로 실린더로 흡인한 공기량의 비율이다. 체적효율은 엔진회전 속도와 흡기다기관 부압에 따라 결정되는 종속변수이다. 체적 효율은 정상상태와 과도상태와 같은 엔진의 모든 운전조건을 시험하는데 한계와 제약이 매우 크다. 이 논문에서는 선형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체적 효율의 파라미터를 규명하여 선형 다항식 모델을 개발한다. 그리고 실험으로 구한 체적효율 데이터와 다항식 모델을 비교하고 객관적인 타당성을 평가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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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흡입공기량은 체적 효율과 관련된 변수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운전 조건에 따른 엔진의 흡기 유동을 파악하기 위한 체적 효율 실험을 수행하였고 엔진 전자제어의 기초 자료에 활용이 가능하다. 각 운전조건에 따른 스로틀 통과 공기유량, 체적효율, 흡기포트 통과 공기량을 측정하였다.
  • 스로틀 각도는 엔진의 부하가 어느 정도 인가를 나타내지만 실제로는 스로틀의 공기 유로 면적을 나타낸다. 본 연구는 일반적인 연료 분사식 가솔린 기관의 흡기관에서 공기량을 측정하는 것이다. 먼저 스로틀과 회전속도를 일정 량 만큼 조금씩 변화시켜 정상상태 하에서 엔진 운전 상태의 변동에 따른 공기량의 변화를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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