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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 엔진의 에너지 효율 평가
Evaluation of the Energy Efficiency of the Air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5, 2015년, pp.494 - 501  

박재현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  백제현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many people are trying to develop eco-friendly engines such as the electric motor and the air engine because the I.C. engine cause a lot of pollutants. Nevertheless of these effort, there are few evaluation and comparison of these engines to conventionally used I.C. engines. Because of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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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기 엔진은 그 구조가 간단하고 유지 보수가 저렴하며, 안정성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는데, 이를 상용화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공기 엔진의 성능 분석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공기 엔진과 내연 기관의 성능을 이론적으로 비교하였다. 또한 공기 엔진을 적용한 차량의 주행 테스트(Driving Test) 결과를 이용하여 공기 엔진의 실제 효율을 측정하였고, 내연기관의 값과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 형태가 아닌 고압의 압축 공기를 사용하는 순수 공기 엔진의 효율을 내연 기관과 비교 평가하였다. 공기 엔진은 충전, 팽창, 그리고 배기의 세 과정을 수행하여 외부에 일을 하며, 2행정으로 동작한다.

가설 설정

  • 항속 효율 뿐만 아니라 공기 엔진과 내연 기관의 가속 성능을 비교하기 위해 식 (6)과 같이 단위 배기량당 출력을 계산할 수 있다. 공기엔진의 경우 Fig. 5에서 테스트된 최고속도인 54.7[km/h]에서 최대 출력이 기록된다 가정하였으며, 최소한 이 때의 구름 저항과 공기저항의 합산 값 이상의 출력을 내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식 (2)와 식 (3)의 저항력과 주행속도를 이용하여, 주행 테스트로 예측된 공기 엔진의 단위 배기량당 출력과 단위 출력당 질량을 계산한 결과는 Table 7과 같다.
  • 1[km/h]에서 주행한 결과를 토대로 연비를 산출하므로, 공인 연비 조건에서 1회 충전 연료를 전량 소모하는 거리를 구할 수 있다. 그리고 가솔린의 에너지 밀도를 열가(Heating Value)와 동일한 44[MJ/kg] 으로, 공기저항계수를 약 0.35로 가정하여 항속효율을 구할 수있다.
  • 그리고 상용화를 앞둔 공기 엔진 모두 다단 팽창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압축공기 팽창의 다단화를 통해 주행에 사용되는 공기량을 줄여 최대 주행 거리를 늘일 수 있다. 둘째, 공기자동차를 구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압축 공기 소모량을 줄이기 위해 저장 탱크와 엔진 사이에 감압되는 압력을 이용하여 최대주행거리를 늘일 수 있을 것이다. 감압밸브에서는 탱크의 저장압으로부터 작동 압력까지 압력이 내려가는데, 이 때 강하되는 압력으로 터빈 및 압축기 그리고 열교환기 등을 작동시켜 손실되는 에너지를 최소화 할 수 있다.
  • 테스트 공기 엔진 차량은 경형 자동차와 비슷한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사용된 엔진은 실린더내경(Bore)보다 행정 거리(Stroke)가 짧은 형상을 가지는 2기통 왕복동(Reciprocating) 형식의 엔진과 전진 3단의 변속기가 적용되었다. 이 때, 공기 저항의 계산을 위한 차량의 전면적(Frontal Area)을 정확히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차폭과 전고의 곱으로 가정하였다.
  • 효율 분석을 위해 주행 조건을 평지, 정속 주행으로 가정하였고 베어링 등 기타 마찰력을 제외한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저항력으로 구름저항(Rr , rollingresistance)과공기저항(Ra, aerodynamic resistance)을고려하였다. 이 때 구름저항과 공기 저항은 식 (2)와 식 (3)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에너지변환 효율계산결과는 Table 5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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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기엔진이 내연 기관과 다른점은? 공기엔진은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에 비해 엔진이 가볍고 구조가 간단하며, 압축된 공기를 팽창시켜 저온의 공기를 배출하므로 별도의 냉방 전력이 필요 없다. 이렇게 저온에서 작동하는 압축 공기 엔진은 내연 기관과달리고온에서 윤활 및냉각역할을 하는 엔진 오일을 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극한 상황이 요구되는 곳에서도 동작 가능하다. 예를 들어 불꽃이 발생하면 위험한 폭발 위험이 있는 곳에 사용할 수 있고,추운날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성능 저하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내연 기관은 어떤 방법으로 동력을 얻는가? 내연 기관은 연료의 연소(Combustion) 반응을 통해 단시간에 높은 압력을 얻고 이를 이용하여 동력을 얻는다. 전기 모터는 전자기력을 이용, 회전자(Rotor)가 토크를 얻어 동력을 얻는다.
전기 모터는 어떻게 동력을 얻는가? 내연 기관은 연료의 연소(Combustion) 반응을 통해 단시간에 높은 압력을 얻고 이를 이용하여 동력을 얻는다. 전기 모터는 전자기력을 이용, 회전자(Rotor)가 토크를 얻어 동력을 얻는다. 한편, 공기 엔진은 저장된 공기가 팽창하는 힘을 이용해 토크를 발생시켜 동력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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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V. A. Bogomolov, I. N. Kudryavtsev, A. I. Pyatak, S. I. Bondarenko, M. C. Plummer, A. V. Kramskoy and B. N. Murinets-Markevich, "Investigations of the Polytropic Exponent in the Working Process of a Pneumatic Engine," International Scientific Journal for Alternative Energy and Ecology(ISJAEE), Vol.24, No.4, pp.102-105, 2005. 

  2. I. N. Kudryavtsev, A. V. Kramskoy, A. I. Pyatak and M. C. Plummer, "Computer Simulation of Pneumatic Engine Operation," International Scientific Journal for Alternative Energy and Ecology(ISJAEE), Vol.23, No.3, pp.80-89, 2005. 

  3. Y. T. Shen and Y. R. Hwang,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Air-powered Motorcycles," Applied Energy, Vol.86, No.7-8, pp.1105-1110, 2009. 

  4. F. Creutzig, A. Papson, L. Schipper and D. M. Kammen, "Economic and Environmental Evaluation of Compressed-air Cars," IOP Environmental Research Letters, Vol.4, No.4, 2009. 

  5. S. Trajkovic, P. Tunestal and B. Johansson, "Introductory Study of Variable Valve Actuation for Pneumatic Hybridization," SAE 2007-01-0288, 2007. 

  6. P. Brejaud, A. Charlet, Y. Chamaillard, A. Lvanco and P. Higelin, "Pneumatic-combustion Hybrid Engine: A Study of the Effect of the Valvetrain Sophistication on Pneumatic Modes," Oil & Gas Science and Technology, Vol.65, No.1, pp.27-3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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